머니투데이

통합검색
경제신춘문예 (~12.08)KMA 2017 모바일 컨퍼런스 (~11.2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KT-KT엠하우스, 블록체인 적용 포인트 관리 플랫폼 개발

블록체인 금융 기술개발 업무협약…향후 상품권·가상화폐 등 차세대 금융 플랫폼으로 확장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입력 : 2017.10.18 09:53
폰트크기
기사공유
KT-KT엠하우스, 블록체인 적용 포인트 관리 플랫폼 개발
KT와 KT엠하우스가 포인트 적립과 결제, 발행 등 포인트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포인트 관리 플랫폼을 오픈한다. 향후 공동 연구를 통해 상품권, 가상화폐 등 다양한 전자화폐 유통이 가능한 차세대 금융거래 플랫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T와 KT엠하우스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를 위한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금융거래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에 나선다.

KT 엠하우스는 KT의 블록체인 기술기반 가상화폐 플랫폼 ‘K-Coin(K-코인)’을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쇼’ 서비스에 적용해 각종 포인트의 발행과 적립, 결제가 가능한 자체 포인트 시스템을 구축한다. 오는 11월 포인트 관리 플랫폼을 시범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상거래 이용시 안전하고 편리하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결제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KT의 블록체인 적용을 확대해 포인트뿐만 아니라 상품권, 가상화폐 등 다양한 전자화폐의 유통 및 고객 간 직거래까지 가능한 차세대 금융거래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은 획기적인 서비스 확장성과 높은 운영 효율성으로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및 제휴가 용이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T는 2015년부터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 전담조직을 운영해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이미지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고 높은 보안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금융과 데이터 유통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 모델을 발굴해왔다. 그 결과 비용절감과 거래시간 단축, 부정거래 감소 효과가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블록체인은 개인 인증, 문서 공증, 모바일 신분증 등 수정이 불가한 저장 기술이었지만 KT의 블록체인은 특정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자동계약이 가능한 ‘스마트계약’ 기술이 적용되는 등 원본 증명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에서 유통∙거래까지 가능하다.

홍경표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은 “KT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을 각종 디지털 자산의 발행과 유통 등에 적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해진다”며 “10여년 간 모바일 상품권 등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해 온 KT 엠하우스와의 협력으로 블록체인이라는 혁신 기술을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보안성과 투명성이 뛰어난 블록체인은 전자 결제와 온라인 커머스 산업의 진화를 이끌어낼 혁신 기술”이라며, “KT 엠하우스는 앞으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다양한 결제 방식과 서비스를 제공해 현금 없는 사회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