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154.14 734.75 1133.40
▼13.37 ▼4.4 ▲6.9
메디슈머 배너 (7/6~)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머티어리얼사이언스, 특허 그물 뚫고 '靑도판트 국산화'

2017 4IR(4th Industrial Revolution) Awards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이유미 기자 |입력 : 2017.11.02 17:16
폰트크기
기사공유
-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업들 '4IR 어워즈'
- 머티어리얼사이언스, '신소재/OLED' 부문

접거나 돌돌 말 수 있는 '플렉시블(롤러블) 디스플레이'. 꿈의 소재지만 머지않아 우리 일상을 파고들 전망이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이다.

머티어리얼사이언스, 특허 그물 뚫고 '靑도판트 국산화'
많은 기업이 OLED 분야에 진출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아직 경쟁자가 별로 없는 '블루오션' 영역이 있다. 바로 발광층이다. 일부 기업의 특허가 워낙 강력하고 촘촘해 침해하지 않고는 개발하기 어려워서다.

이런 가운데 국내 한 중소기업이 발광층 소재 중 개발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청색 도판트'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업계 이목을 끌고 있다.

머티어리얼사이언스(대표 이순창)가 한 일본 기업이 독점해온 청색 도판트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도판트는 OLED에서 색을 내는 '호스트'와 섞어 효율을 조절하는 재료다. 이 중 청색용은 온도에 민감하고 수명이 짧아 개발이 까다로웠다.

머티어리얼사이언스의 청색 도판트는 30여개의 기존 특허를 완전히 벗어나면서도 효율과 수명이 개선됐다. 또 호스트 극성에 따라 발광 파장이 변하는 단점도 잡았다.

머티어리얼사이언스 측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특수 디스플레이'"라며 "청색 형광체 수명을 늘리기 위해 '열활성화지연형광' 등 관련 기술 개발에 힘쓰는 중"이라고 했다.

중기협력팀 이유미
중기협력팀 이유미 youme@mt.co.kr

스타트업-덕후(德厚)입니다. 스타트업 및 중기 소식을 두루 다뤄 업계 질적 성장에 보탬 되고 싶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