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470.25 880.16 1075.90
▼3.86 ▲1.14 ▲6.9
-0.16% +0.13% +0.65%
블록체인 가상화폐

[기고]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방향 ③

또 다른 언어, 코딩

기고 머니투데이 외부기고 상생협력팀 |입력 : 2017.12.11 15:57
폰트크기
기사공유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최은정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최은정 교수
이세돌, 커제 등 최고의 바둑기사들이 알파고와 바둑을 두고 IBM 왓슨이 암 진료를 시작하고 애플의 시리, 구글 어시스턴스가 누군가의 비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소프트웨어를 통한 세상, 우리는 이미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 살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혁신과 성장, 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고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이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산업의 출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그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코딩은 소프트웨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적 사고를 통해 해석하고 논리적 사고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전통적인 코딩은 프로그래머들이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들어 코딩교육을 통해 논리적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영국을 시작으로 여러 나라에서 초, 중, 고교에서 코딩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의 코딩 교육은 전문프로그래밍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올바른 코딩 교육은 코딩 기술을 습득하여 코딩 자체를 잘하는 데 목적을 두기보다 주어진 문제의 분석 능력, 현상 파악을 위한 차별화된 관점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코딩교육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딩에 앞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방법만 해도 경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어떤 이동 수단을 이용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어떤 과정으로 가느냐는 나름의 기준과 이유를 통해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와 결정의 방법을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알고리즘은 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절차, 판단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한데, 이렇게 되면 컴퓨터 관련 복잡한 지식을 자세히 알아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쉽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의 도움 없이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는 언플러그드 활동(unplugged activity)을 이용하고 있다. 언플러그드 교육은 사람이 컴퓨터 없이 활동을 통해서 이해하고 실생활의 도구를 이용하여 체험하며 배울 수 있다.

둘째, 코딩의 시작은 블록형 코딩 언어인 엔트리, 스크래치, 앱인벤터를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이런 코딩 언어들은 쉽게 코딩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적 목적으로 개발된 블록형 언어이다. 퍼즐을 맞추듯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멀티미디어 중심의 결과를 제공하여 즐겁게 배울 수 있다.

셋째,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을 통해 코딩을 현실화 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은 컴퓨터 프로그램과 현실세계가 서로 상호작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코딩을 현실세계의 디지털 기기, 아두이노와 같은 오픈 하드웨어를 통해서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체험을 제공한다.

코딩은 어떻게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왜 구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코딩은 우리 삶의 다양한 영역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현실을 표현하며 미래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또 다른 언어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