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476.33 889.17 1067.30
보합 9.77 보합 6.44 ▲5.8
-0.39% +0.73% +0.55%
블록체인 가상화폐

"밥먹고 오니 반토막"… '거래소 폐쇄' 추진에 개미들 반발

정부 "가상화폐 거래는 도박, 거래금지 법안 준비"… 투자자들 "반시장적 발상"

머니투데이 남궁민 기자 |입력 : 2018.01.11 14:34|조회 : 21710
폰트크기
기사공유
서울 여의도 코인원 거래소에서 직원이 가상화폐 시세를 확인하고 있다.
서울 여의도 코인원 거래소에서 직원이 가상화폐 시세를 확인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는 도박"이라며 거래소 폐쇄 법안 추진을 시사하자 개인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다.

11일 과천 법무부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상기 법무장관은 "가상화폐 거래가 사실상 투기, 도박과 비슷한 양상으로 지금 이뤄지고 있다"며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고, 거래소 폐쇄까지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가상화폐는 어떤 가치에 기반을 둔 거래 대상은 아니"라며 "가상화폐 거래 자금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등 버블이 붕괴됐을 때 개인이 입을 손해가 너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 보도에 '김치 프리미엄'이란 표현이 등장하는 것도 한국 가상화폐 거래가 비정상적이라는 해외 평가가 내려진 게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밥 먹고 오니 반토막"… "정부가 폭탄 터트렸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3층 브리핑실에서 법조기자단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3층 브리핑실에서 법조기자단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암호화폐 거래로 개인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정부가 칼을 빼들었지만, 투자자들은 정부 방침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직장인 김모씨(29)는 "누구를 위한 대책인지 모르겠다"며 "거래량을 제한하거나, 세금을 물리는 방법도 있는데 시장 자체를 없애려하는 반시장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대학생 안모씨(27)는 "거품이 꺼지면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본다면서 정작 정부가 폭탄을 터트렸다"며 "정부 발표 한번에 수백만원 손해를 봤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안씨처럼 수십만원에서 수억원의 손해를 본 누리꾼들의 인증글이 연달아 올라오고 있다.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법안 추진을 발표한 직후인 11일 오후 1시40분 업비트 비트코인 가격 차트 /사진=업비트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법안 추진을 발표한 직후인 11일 오후 1시40분 업비트 비트코인 가격 차트 /사진=업비트
거래소 폐쇄 법안 추진을 시사한 발언이 알려지자 가상화폐 시장은 크게 출렁였다. 이날 정오 2100만원(업비트 기준)선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은 오후 1시40분 기준 약 32% 폭락한 143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뿐 아니라 이더리움, 리플 등 거의 모든 가상화폐가 30%가량 가격이 급락했다.

암호화폐 거래를 '도박'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반발이 이어진다. 직장인 김모씨(32)는 "암호화폐 거래가 도박이라서 금지한다면, 정부가 운영하는 강원랜드, 스포츠토토도 문 닫아야한다"며 "경륜, 경마, 복권으로 큰 수익을 내는 정부의 이율배반"이라고 지적했다.

◇"거래소 폐쇄? 해외로 간다"…폐쇄한 中자금도 해외로

정부 발표의 여파는 국내 시세뿐 아니라 국제 시세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해외 암호화폐 커뮤니티에는 "한국에서 무슨 일이 있었냐?", "한국 발표에 우리까지 피해를 봤다"는 내용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국내 거래소 폐쇄 가능성에 국내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직장인 배모씨(37)는 "폐쇄한다해도 해외거래소에서 계속 거래할 생각"이라며 "조금 복잡해질 뿐 바뀌는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은 자국내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시켰지만, 중국 내 자금 상당수는 한국, 일본으로 흘러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3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신현철  | 2018.01.11 15:07

박상기 발언으로 하룻밤사이로폭락 개인들 피해봐 무능한 정부에게 보상 신청해야~

소셜댓글 전체보기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