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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일반인 쓸 수 있는 수소충전소 4곳뿐…오해·규제 풀어야

[이제는 수소전기차 시대]⑤국내는 아직 수소충전소 관련 사고 없어...일본 규제 완화로 수익성·접근성 높여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입력 : 2018.03.09 04:34|조회 : 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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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수소전기차가 이달말 일반인들에게 공식 판매된다. 수소전기차는 최고의 친환경차이자 4차산업혁명의 집결체이다. 또한 반도체를 이을 한국경제의 차세대 먹거리이다. 머니투데이는 수소전기차에 대한 대표적인 세가지 오해를 풀어나가는 것으로 ‘수소전기차 시대’기획을 시작한다. 수소전기차 100만대 시대를 앞당기는데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판단이다.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은 수소전기차 보급의 핵심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설치 및 운용비용, 규제, 안전에 대한 오해 등의 영향으로 수소충전소 설치가 미비하다. 인프라 구축이 늦어 시장 선점의 기회를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국내 수소충전소는 총 14기(3월말 준공예정인 광주충전소 포함)이다. 이 중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곳은 7기이나 고장 등으로 인해 당장 쓸 수 있는 곳은 4기에 불과하다.

인구가 밀집된 서울·경기 지역에서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현재 없다. 현대자동차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하면서 자사가 운영 중인 4곳(서울 양재, 경기 마북·남양, 울산 매암)의 수소충전소를 개방할 계획이다.

[MT리포트]일반인 쓸 수 있는 수소충전소 4곳뿐…오해·규제 풀어야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계획이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우선 환경부는 올해 10곳의 수소충전소 설립이 목표다. 이 중 3곳은 민간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 설치비용(30억원)의 절반인 최대 15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현재는 설치비용이 비싸지만 보급이 진행될수록 가격은 크게 줄어든다. 독일에서 각각 2000만대의 수소전기차와 순수전기차 운영을 위한 인프라 비용을 연구한 결과, 수소전기차 1대당 필요한 비용이 순수전기차보다 적게 나왔다. 현재 독일 등 유럽에서는 충전소 설립비용이 한국의 절반 정도다.

업계는 비용도 중요하지만 충전소 설치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현재 충전소는 공동주택 등으로부터 25m, 학교 등으로부터 50~200m, 철도보호지구 경계로부터 30m 이상 떨어져야 한다. 또 연면적 1000㎡(약 330평) 이상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건물 17m 이내에는 불가능해 사실상 도심에는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LPG(액화석유가스) 및 CNG(압축천역가스) 충전시설 등에 수소충전시설 건설이 가능하도록 했으나 업계는 규제완화가 더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일본은 2010년부터 수소충전소 관련 법규를 개정해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설립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 접근성을 높여 수익성을 개선했다. 현재 수소충전소 100여기를 설치한 일본은 2025년 320기 보급이 목표다.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오해인 부분이 많다. 국내에서는 수소충전소 상용화 초기 단계인 만큼 아직 관련 사고가 없다. 일본은 2011~2015년 수소충전소 관련 사고가 총 28건 발생했는데, 대부분의 사고가 누출사고로 화재는 2%에 불과하다.

현대차를 비롯한 민간의 협력도 필수다. 일본은 토요타 등 완성차 3사와 에너지업체들이 수소충전소 공동운영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현재 일본의 수소충전소 건설비용은 40억~50억원인데, 공동운영사로 일괄 발주할 경우 가격이 크게 떨어진다.

김남이
김남이 kimnami@mt.co.kr

인간에 관한 어떤 일도 남의 일이 아니다. -테렌티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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