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선거개표에 블록체인 적용…시범사업 실시

6개 시범사업 선정해 진행…소 이력관리·전자문서 발급 인증 등에도 활용

머니투데이 김세관 기자 |입력 : 2018.03.08 16:04
폰트크기
기사공유
블록체인
블록체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선거 개표에 적용하고,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에 활용하는 등의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과기정통부는 8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 시범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41개 기관이 제출한 72개 과제 중 6개를 엄선해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되며, 총 4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데이터의 안전성과 거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기대했다.

우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전자투표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저장된 데이터의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투표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보다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블록체인 전자투표 시스템이 오는 6월 지방자치단체 선거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탑재된다. 특히, 소의 경우 출생부터 사육·도축·가공·판매 단계 등 전 단계의 이력정보가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이행주체의 신고내용에만 의존하고 있어 오류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센서로부터 이력정보를 실시간 수집한 후 블록체인으로 연계하는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각종 유통관련 서류 관리 부담도 경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외교부의 '전자문서 발급 인증 시스템'과 국토교통부의 '종이 없는 스마트계약 기반 부동산 거래 플랫폼', 관세청의 '빠르고 효율적인 스마트 개인통관 서비스', 서울시의 '청년활동지원 온라인 플랫폼' 등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시범사업으로 추진된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을 열어갈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은 금융뿐 아니라 물류, 유통, 인증, 전자투표와 같은 신뢰가 필요함 모든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 기술"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공공분야 뿐 아니라 민간분야 수요 창출로도 연계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세관
김세관 sone@mt.co.kr

슬로우 어답터로 IT. 방송.통신 담당 중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