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6.55 695.72 1131.60
보합 6.03 보합 4.91 ▲5.8
-0.29% +0.71% +0.52%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기고]코스닥 혁신성장의 매개, KRX300선물과 ETF

코스닥 활성화 및 신성장 기업 자금창구 역할 기대

기고 머니투데이 임재준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상무 |입력 : 2018.03.21 15:47
폰트크기
기사공유
임재준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 상무/사진제공=한국거래소
임재준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 상무/사진제공=한국거래소
자율주행차와 AI스피커에 관한 뉴스를 접할 때면 급변하는 사회를 실감한다.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소통하는 시대를 넘어 온·오프라인의 융합으로 사람·사물·공간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최근 ‘혁신성장’이 경제 정책의 중요한 화두로 부상한 것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성장 산업 육성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지난 1월 정부부처 합동으로 혁신성장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취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방안’이 발표됐다. 코스닥시장이 바로 혁신성장 기업이 모이는 대표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이를 기반으로 많은 기업이 스마트팜, 핀테크, 인공지능 등 미래성장 분야를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로 실현할 것이다.

우리 경제에 코스닥 중심의 혁신성장을 정착시키려면 투자자와의 접점을 강화해야 한다. 코스닥시장의 세제지원, 상장요건 완화, 독립성 제고 등은 필요한 정책이지만 투자자에겐 다소 멀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인터넷망이나 스마트폰을 매개로 스마트 TV·냉장고·공기청정기 등 사물인터넷이 빠르게 확산되듯 혁신성장에도 투자자와의 매개체가 필요하다.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중심의 혁신성장을 투자자와 매개하는 일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첫 주자가 지난 2월에 발표한 KRX300지수다.

코스피 뿐만 아니라 코스닥 우량기업 68개 종목을 포함하는 이 지수로 투자자는 국내 대표기업의 주가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시장흐름을 쉽게 판별하고 그에 맞춘 투자가 가능하다.

여기서 나아가 앞으로는 연기금·펀드의 벤치마크 활용도와 관련 펀드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확신한다. KRX300에 포함된 코스닥 기업은 코스피시장 이전 없이 한국 대표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국내 대표기업의 코스피 집중현상 완화라는 부수효과도 예상된다.

다음으로 오는 26일 상장하는 KRX300 ETF와 KRX300 선물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코스닥과 코스피시장에 함께 투자하려는 투자자는 KRX300 ETF를 거래하면 된다. KRX300선물을 통해서는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변동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KRX300선물이 같은 날 상장되는 코스닥150옵션과 함께 코스닥에 기반한 다양한 수익구조의 금융상품 개발에 활용된다면 투자자의 코스닥시장에 대한 투자선택의 폭을 한층 더 확대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 우량종목을 한데 묶은 현물과 지수, 선물, 옵션까지 통일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상품이 나온다는 점은 의미가 적지 않다.

코스닥시장의 투자기반 확대는 한국 금융시장에 시사하는 점이 많다. 투자자의 관심은 금융기관의 금융상품 개발 및 투자확대를 가져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혁신성장 기업의 자금조달로 이어진다.

이른바 선순환에 의한 혁신성장의 생태계가 형성된다는 얘기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자본시장 생태계 속에서 진화하여 우리 미래 산업을 주도할 것이다.

AI스피커에 ‘혁신성장 기업 주가 동향을 알려줘’라고 말하면, KRX300 선물과 ETF 가격으로 답할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한다. KRX300선물·ETF와 코스닥150옵션이 코스닥 중심의 혁신성장을 매개할 수 있도록 빠르게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