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269.31 756.96 1131.40
▼19.88 ▼34.65 ▼2.3
-0.87% -4.38% -0.20%
MT 핫이슈 배너 MT 금융페스티벌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팩트체크]미세먼지 마스크와 얼굴 사이, 틈 있어도 효과 있나?

식약처, 얼굴과 마스크 사이 공기 새는 비율 감안해 보건용 마스크 허가

머니투데이 이건희 , 김희량 인턴 기자 |입력 : 2018.03.28 10:38
폰트크기
기사공유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된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네거리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된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네거리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최악의 미세먼지 습격으로 마스크 착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 하지만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적잖다. 얼굴과 마스크 사이의 틈새 때문이다. 틈새로 인해 예방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다. 틈이 있어도 미세먼지 마스크는 효과가 있을까.
[검증대상/방식]
◇얼굴과 마스크 사이의 틈이 있어도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까=
미세먼지 방지 효과가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에 한해 그렇다. 식약처는 '안면부 누설률'을 감안해 허가한다. 안면부 누설률은 마스크와 얼굴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말한다. 식약처는 안면부 누설률을 비롯해 분진 포집 효율, 안면부 흡기저항 등에 대한 기준을 만족할 경우만 보건용 마스크로 승인한다.

식약처 의약외품정책과 관계자는 28일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마스크 심사시 틈이 생길 수 있는 걸 감안해서 한다"며 "'호흡기 보호'라는 목적을 이룰 수 있을 때에만 기준을 통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건용 마스크가 의약외품으로서 효과가 검증되면 'KF'라는 문자가 붙는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다. 해당 마스크의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보통 △KF80 △KF94 △KF99가 표시되는데 숫자가 클수록 차단 효과가 크다. 다만 차단 효과가 클 경우 숨을 쉬기 불편할 수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KF80은 평균 0.6㎛(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이상,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검증 결과]
사실이다. 틈이 있더라도 미세먼지 마스크는 예방 효과가 있다.

[이것도 궁금해요]
◇보건용 마스크는 어디서 확인하나요?=식약처에서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는 이달 기준 372개다. 각 마스크에 대한 정보와 자세한 착용법 등 관련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건용 마스크는 어떤 부서에서 심사하나요?=식약처에 미세먼지 마스크만 심사하는 부서는 없다. 보건용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화장품심사과'가 허가심사를 담당한다. 검사제도 지정 관련 업무는 '검사제도과'에서, 허가 내용 등을 알리는 일은 '의약외품정책과'에서 한다.
◇어려운 용어 풀이=△안면부 누설률 : 마스크와 얼굴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 △분진포집효율 : 호흡 시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 △안면부 흡기저항 : 호흡 시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