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관련기사1228

권력에 맞서는 기자들-'데자뷰' 언론현실…소설 '딥뉴스'

[따끈따끈새책]안형준 방송기자연합회장 소설 출간…성역에 도전하는 기자들-방송 현실 녹여내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머니투데이 배성민 기자 |입력 : 2018.03.30 16:27
폰트크기
기사공유
권력에 맞서는 기자들-'데자뷰' 언론현실…소설 '딥뉴스'
정권의 언론 장악 시도에 권력자 배후에 대한 잠입취재와 특종보도로 맞서는 기자들의 활약상을 그린 소설이 나왔다. 현직 방송기자연합회장이기도 한 안형준 MBC 기자가 내놓은 소설 ‘딥뉴스’가 바로 그 책이다.

안 기자는 정권의 시녀가 되어버린 한 언론사의 시사 고발 프로그램 기자들이 펼치는 잠입 취재기를 소설 속에 녹여냈다.


MBC 주변에서 지난 10년간 벌어졌던 일들과 슬며시 겹쳐지는 소설에는 정치권과 언론사의 추악한 결탁, 부당해고와 탄압에 맞서는 기자들의 이야기가 큰 얼개를 이룬다.

소설에는 기자들의 취재 대상이자 유력 인사인 여성 의원이 등장한다. 조부의 후광을 입은 해당 의원은 여권의 대권 후보로도 거론되지만 친일 경력의 조부로 인해 경력의 명암을 지닌 인물로 그려진다. 소설 속 기자들은 해당 의원의 사생활 등을 포함해 철저한 검증을 이어나가고 프로그램 폐지 압력을 가해오는 방송사 간부들과도 대치 국면을 이어간다.

소설이지만 2008년 이후로 최근까지 이어졌던 MBC 등 주요 방송사의 상황과 판박이처럼 닮아 있다.

안 기자는 MBC와 YTN에서 20년 넘게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에피소드를 실감나게 그려냈다. 그는 “거대한 권력을 상대로 한 해직 기자들의 싸움이 그들만의 전쟁이 아님을 오늘 우리가 함께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진짜 뉴스’가 사라지고 가짜뉴스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가 넘쳐나는 가운데서 정작 국민들이 알아야 할 뉴스는 축소되거나 은폐되는 현실에 맞서 기자들이 어떻게 진실을 알리기 위해서 나서는지를 그린 소설이다. 소설보다 더 소설같았던 최근 몇년간의 언론계 모습들이 담긴 현실이 드라마처럼 펼쳐진다.

◇딥뉴스= 안형준 지음. 새움 펴냄. 300쪽/1만3000원.

배성민
배성민 baesm100@gmail.com

안녕하세요. 머니투데이 배성민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