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관련기사1228

사랑은 다른 사랑으로 잊는다?…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별 잘 하는 법'

[따끈따끈 새책]'헤어짐을 수업하다'…이별의 상처를 잘 치유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머니투데이 배영윤 기자 |입력 : 2018.04.07 10:33
폰트크기
기사공유
사랑은 다른 사랑으로 잊는다?…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별 잘 하는 법'
시작하는 것보다 끝을 맺는 게 어렵다. 모든 일이 그렇다. 심지어 사랑은 시작도 쉽지 않은데 끝내는 법은 어디에서도 배워본 적이 없다. 잘못된 선택으로 상대에게도, 나에게도 모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상처 없는 이별은 없다. 그렇기에 상처를 잘 치유하고 같은 상처를 반복하지 않도록 잘 헤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책은 지금껏 어디서에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타이완대학교 사회학 교수이자 연애 카운슬러로도 활동하는 저자는 이별로 인한 상처를 가장 빠르게 치유하는 법은 '한바탕 실컷 울고 이전 연애를 곱씹어보기'라고 말한다. 사랑을 다른 사랑으로 잊는 대신, 다음 사랑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공부해야 한다는 얘기다. 넘어진 후에 일어나서 왜 넘어졌는지, 어디에 걸려 넘어졌는지 살펴보듯이 말이다.

사랑의 모습이 다양하듯 이별의 그것도 마찬가지다. 이별의 요인이 연인 내부에 있을수도 외부 요인일 수도, 복합적일 수도 있다. 연인 간에 합의되지 않은 이별을 '잘못된 이별'이라고 지적도 한다.

물론 사랑과 이별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책은 이별에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연애는 막이 내려도 삶은 계속된다. 그리고 또 다른 연애가 기다리고 있다'고 응원한다.

◇헤어짐을 수업하다=쑨중싱 지음. 손미경 옮김. 미래의창 펴냄. 264쪽/1만3000원.

배영윤
배영윤 young25@mt.co.kr facebook

머니투데이 문화부 배영윤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