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조현민 전무 귀국했지만…대한항공, 깊어지는 시름

(종합)15일 귀국하며 '어리석었다' 사과...조 전무, '미국' 국적 문제될 수도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최동수 기자 |입력 : 2018.04.15 14:35|조회 : 125398
폰트크기
기사공유
광고대행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갑질 논란' 후 해외에 머물던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35)가 급거 귀국했다. '갑질 논란'으로 경찰의 내사가 진행되면서 대한항공은 시름에 잠겼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사진제공=대한항공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사진제공=대한항공
◇조현민 전무, 귀국하며 '사과'…대한항공 대책 논의= 15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전무는 베트남 다낭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KE464편을 타고 이날 오전 5시26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지난 12일 다낭으로 휴가를 떠난 지 사흘 만이다.

조 전무는 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고개를 숙인 채 "죄송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직접 물을 뿌렸냐는 질문에는 "얼굴에는 뿌리지 않았고, 밀치기만 했다"며 부인했다. 이어 "제가 어리석었다,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조 전무는 피해 당사자에게 직접 사과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조 전무는 지난달 광고대행사와의 회의 중 언성을 높이며 물이 든 컵을 바닥으로 던져 '갑질 논란'이 제기됐다. 이때 물이 직원들에게 튀었는데, 일부에서 조 전무가 직접 직원의 얼굴을 향해 물을 뿌렸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를 계기로 조 전무로부터 다른 '갑질'을 당했다는 내용의 글과 증언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조 전무로 추정되는 인물이 직원에게 고성과 막말 한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도 관련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대한항공 직원이라 소개한 글쓴이는 "아버지 나이 정도의 팀장들이 일상적인 폭언을 당하고, 어떤 사람은 병가도 냈다"며 "광고대행사만 피해자가 아니라 직원들도 피해자"라고 썼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 대책을 다각도를 논의 중"이라며 "시간을 끌지 않고 조속히 관련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앞 빨간 신호등 너머로 대한항공의 로고가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앞 빨간 신호등 너머로 대한항공의 로고가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찰, 관련자 소환조사…조현민, '미국' 국적 문제될 수도=
‘갑질 논란’ 관련 경찰은 지난 14일 조 전무가 물컵을 던진 회의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생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오는 16일에도 추가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경찰은 조 전무가 직원을 향해 물컵을 던졌다면 폭행혐의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김진숙 민중당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 13일 조 전무를 특수폭행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폭행 등의 혐의로 조사가 본격화되면 문제는 경영으로 번질 수 있다. 조 전무의 국적이 미국이기 때문이다. 외국인인 조 전무가 상황에 따라 입국 금지 등을 당할 수 있다. 외국인은 형사사건 등이 발생하면 출입국관리법에 따른 별도의 조사를 받는다.

출입국 관리법에 따르면 △국내 이익이나 공공의 안전을 해치는 행동을 할 염려가 상당한 외국인 △경제질서 또는 사회질서를 해치거나 선량한 풍속을 해칠 염려가 상당한 외국인 등은 입국 금지를 당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경찰 관계자는 "아직 내사 중인 단계로 법적 문제가 되지는 확정이 안 된 상황"이라며 "입국 금지 등을 논의하기는 이르다"며 말을 아꼈다.

김남이
김남이 kimnami@mt.co.kr

인간에 관한 어떤 일도 남의 일이 아니다. -테렌티우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4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Jerry Lee  | 2018.04.16 19:21

고용노동부는 저 미국인 및 대한항공을 대상으로 외국인고용법에 따라 적법하게 채용하고 운영해왓는지 조사하고 사람에게 물뿌렷디면 반드시 구속하고 설사 아니더라도 미국처럼 Anger M...

소셜댓글 전체보기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