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486.10 882.73 1061.50
▲6.12 ▼10.59 ▼7.2
+0.25% -1.19% -0.67%
블록체인 가상화폐

"영화 잘 추천해주는 AI는 어디"…SKT-SKB, AI 경진대회 개최

AI 전공 대학원생·스타트업 직원 등 AI전문가 누구나 참가 가능…내달 11일까지 신청 접수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입력 : 2018.04.16 09:06
폰트크기
기사공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AI(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AI 전공 대학원생이나 AI 스타트업 직원 등 AI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최고 1000만원 상금과 함께 상용 서비스에 적용될 정도의 획기적 아이디어는 후속 개발 계약 기회도 제공한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AI 알고리즘 경진대회 'T&B 코드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날부터 5월 11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으며 1차 선정된 30개 팀은 5월 18일부터 7월 27일까지 약 10주간 알고리즘을 개발하게 된다. 최종 입상자는 8월 8일 결정된다.

참가자들은 영화나 VOD(주문형비디오)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자 취향에 맞게 추천하는 AI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실제 시청 내역과 일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AI 전문가라면 누구든지 ‘T&B코드 챌린지’에 참가할 수 있다. 회사측은 AI를 전공하는 국내·외 대학 석박사과정 대학원생 · AI 스타트업 직원 등 전문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非식별화 된 ‘B tv’ · ‘옥수수’의 실제 이용 데이터가 소폭 가공되어 제공된다. 참가자들은 엔비디아의 GPU가 탑재된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참가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10주간의 알고리즘 개발 기간 동안 참가 팀들의 순위가 실시간 공개된다. 정확도가 높을수록 순위가 높다. 정확도가 완전히 동일한 경우 더 간단한 구조가 높이 평가받는다. 마감 2주 전부터 순위는 비공개 전환된다.

SK텔레콤와 SK브로드밴드는 대상 · 최우수상 · 우수상 총 3개팀을 선정해 상금을 수여한다. 1등인 대상 상금은 1천만원이며 최우수상 · 우수상 수상팀에는 각각 500만원과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양입상자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이 ‘B tv’와 ‘옥수수’등 상용 서비스에 적용할 정도로 획기적인 경우 최대 3억원의 후속 개발 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또, 우수 인력 채용도 검토한다.

지난 2월 ‘옥수수’는 검색어 입력 없이도 개인에게 최적화된 나만의 영화관, 나만의 TV 채널을 선보이는 UI 4.0을 선보였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경진 대회 개최로 외부의 뛰어난 연구 · 개발자들과 함께 미디어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한층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실력 있는 개발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며 “데이터에 목마른 연구자들이 실제 시청 이력과 가까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