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437.78 867.16 1078.90
▼26.36 ▼6.45 ▲2.1
-1.07% -0.74% +0.20%
블록체인 가상화폐

삼성운용, ‘삼성 EMP코리아알파 펀드’ 출시

머니투데이 진경진 기자 |입력 : 2018.04.17 10:25
폰트크기
기사공유
삼성운용, ‘삼성 EMP코리아알파 펀드’ 출시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스마트베타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해 시장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추구하는 '삼성 EMP코리아알파 펀드'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EMP(ETF Managed Portfolio)펀드는 전체 자산의 50% 이상을 ETF에 투자하는 펀드다. 개별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보다 운용 비용이 적고 분산투자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최근 기관이나 고액 자산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삼성 EMP코리아알파 펀드'는 국내 ETF 시장을 대표하는 KODEX ETF의 운용노하우를 접목해 국내 상장된 주식형 ETF를 100%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펀드엔 20개 내외의 ETF를 편입하는데 미리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시장 상황에 맞춰 조정해 나간다.

특히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배제하고 '팩터(Factor) 인베스팅'과 '동적배분 전략'을 적극 반영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팩터 인베스팅이란 밸류, 퀄리티, 모멘텀 등을 분석해 저비용으로 장기 성과를 추구하는 투자전략을 말한다.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스마트베타 ETF와 섹터 ETF 등 주식형 ETF들을 폭넓게 활용, 시장 변화에 적용해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동적배분 전략은 시장에 따라 대형주와 중소형주의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성규 ETF솔루션팀 매니저는 “국내 주식시장은 대형, 중소형 스타일 변화가 뚜렷하게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라며 “정해진 알고리즘을 통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비중 조절을 하기 때문에 시장과의 괴리를 낮추면서도 코스피 대비 연 3~5%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펀드는 펀드온라인코리아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판매사는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진경진
진경진 jkjin@mt.co.kr

제보와 고견 모두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