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어디로? 여기로! 관련기사255

공항에서 한류스타 의류 대여하고 공항까지 짐 배송 맡긴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72개 사업 최종 선정

어디로? 여기로! 머니투데이 김고금평 기자 |입력 : 2018.04.26 18:37
폰트크기
기사공유
공항에서 한류스타의류 대여 서비스.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br />
공항에서 한류스타의류 대여 서비스.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앞으로 공항에서 한류 스타 의류 대여 서비스가 이뤄지고 숙소에서 공항까지 짐 배송 서비스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서비스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개최 결과, 창의성과 혁신성이 뛰어난 72개 사업을 최종 선정한 데 따른 결과다.

이 공모전은 관광분야의 혁신적인 사업소재를 지닌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 7년간 공모전을 통해 4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했으며, 약 1400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이번 공모전 접수에서 예비관광벤처부문(예비창업자와 창업 3년 미만 대상)은 327건 중 44개 기업이 선정됐고, 관광벤처에는 최종 28개 기업이 선정됐다.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구체적 사업내용을 보면 예비관광벤처에는 ‘무인도 생존 여행상품 운영’,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교통약자를 위한 관광특화 보조기구 대여’ 사업 등이 포함됐다.

관광벤처에는 ‘공항에서 관광객 대상 방한·한류스타 의류대여 서비스 운영’, ‘스토리텔링·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상품’, ‘방한중국인을 위한 올인원 관광어플’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사업 유형별로는 다양한 체험거리 제공이 전체의 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플랫폼 구축이나 앱 개발 등 IT(정보기술) 기반 관광 서비스 제공이 38%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관광과 공유경제를 접목한 사업,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새로 등장했다.

스토리텔링 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br />
스토리텔링 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선정된 72개 사업 대표 중 39세 미만 청년창업자에 해당하는 인원은 총 45명으로 전체의 약 63%를 차지했고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에 기반을 둔 사업 수는 25개로 약 35%를 차지해 향후 관광벤처사업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된 44개 예비관광벤처기업에는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비 30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역량강화 교육,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28개 관광벤처기업에는 홍보·마케팅 지원금 1400만원(자부담 25% 포함)과 투자유치 교육 등을 지원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 가치를 소비하는 시대를 맞아 관광벤처기업을 통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관광’ 상품과 서비스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한국관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맞춤형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고금평
김고금평 danny@mt.co.kr twitter facebook

사는대로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는대로 사는 기자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