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289.19 791.61 1133.70
보합 6.9 보합 4.88 ▲0.5
+0.30% -0.61% +0.04%
MT 핫이슈 배너 MT 금융페스티벌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실수한 뒤 위대한 인품으로 성장하는 3가지 비결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입력 : 2018.04.28 07:31|조회 : 12335
폰트크기
기사공유
우리는 실수한다. 불완전한 인간이기에 실수한다. 실수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지만 실수했을 때 반응은 다르다. 실수를 덮고 지나가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남 탓으로 돌리는 사람도 있고 솔직하게 자기 잘못을 인정하는 사람도 있다. 실수한 뒤 보이는 태도가 그 사람의 인격을 드러낸다. 위대한 인품을 만드는 실수한 뒤 3가지 과정을 소개한다.
실수한 뒤 위대한 인품으로 성장하는 3가지 비결

1.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이스라엘의 다윗왕이 위대했던 것은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를 거둬 나라를 안정시키고 강하게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다. 왕의 권력을 가졌음에도 자신의 잘못을 숨기지 않고 만천하에 공개해 사죄를 구했기 때문이다. 그는 전쟁 중에 왕궁에 머무르다 부하의 아내를 탐해 임신시키고 그 부하는 격전지에 보내 죽게 만든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고발당하자 한 마디 변명도 하지 않고 인정한 뒤 용서를 구한다. 그는 절대권력이 있었으나 고발자를 죽여 자기 잘못을 덮으려 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은 잘못을 인정하면 남들이 자신을 약하게 보고 비웃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때로 큰 손실마저 볼 수 있다고 걱정한다. 실제로 실수를 인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모든 불이익을 달게 받겠다는 의미다. 이는 자리, 재산, 명예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때문에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데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면 당장 모든 것을 잃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신뢰를 얻고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반면 실수를 덮거나 남 탓으로 돌리면 순간을 모면하는 것처럼 보여도 주위의 인심을 잃게 되고 문제는 안으로 곪게 된다.

2. 실수에서 돌이킨다=누구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하지만 이는 말처럼 쉽지 않다. 같은 상황이 닥치면 습관처럼 옛 실수가 나온다. 서양격언에 “실수를 반복하면 그건 실수가 아니라 결심”이라는 말이 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는 이 격언이 ‘실수를 결심한다’고 표현했듯 마음의 본질이 바뀌지 못했기 때문이다.

배철현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의 ‘심연’이란 책을 보면 마음을 바꾸는 것을 종교적인 용어로 '회개'라 한다. ‘회개하라’는 고대 그리스어로 ‘마음을 바꾸라’는 뜻이고 더 깊이 들어가면 고대 히브리어로 ‘당신 안에 숨겨진 신의 목소리를 듣고 순종하라’는 의미라는 설명이다.

이럼 점에서 배 교수는 “회개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틀과 규율을 어겨서 그것을 후회하고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는 결심이 아니다”라고 지적한다. “회개는 자신의 심연을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흘러 나오는 신의 미세한 소리에 반응하는 영적인 운동”이라고 한다,

자기 잘못을 깨우치는 후회를 아무리 하고 실수를 돌아보는 반성을 해서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결심해도 마음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실수는 반복된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기 마음 깊숙한 곳까지 들여다보며 자기가 잘못한 근본 원인과 숨겨진 의도, 욕심을 낱낱이 파헤쳐봐야 한다. 마음을 겹겹이 싸고 있던 가식, 체면, 위선, 탐심 등을 다 벗겨내면 맨 마음이 드러나고 그 맨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 따르는 것이 근본적으로 마음을 바꾸는 혁명이다.

3. 자신의 실수담을 주위 사람들과 나눈다=‘리드 프롬 위딘’(Lead From Within)의 최고경영자(CEO) 롤리 대스칼(Lolly Daskal)은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믿는지 재정립하고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우리의 경험을 남을 이롭게 하는데 쓰기로 결정할 때, 우리는 가장 약하게 느껴지지만 실은 가장 강한 때”라고 지적한다. 또 실수를 통해 배운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면 신뢰와 결속력이 구축된다고 말한다.

잘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는 차고 넘친다. 문제는 그 성공 스토리 이면에 있는 수많은 실수와 잘못은 숨겨지거나 남 탓으로 돌려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은 내가 이렇게 잘났고 이렇게 초인적인 노력을 해서 성공했다는 것이 아니라 나도 약하고 실수했으나 늘 마음 깊이 들여다보며 돌이키고자 한다는 솔직한 고백이다. 이런 나눔이 공감을 산다. 누구나 실수하고 넘어지지만 또 돌이킬 마음의 힘이 있기에 이런 얘기에 귀를 기울인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