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149.39 738.95 1133.50
▼6.87 ▼1.53 ▲1.4
메디슈머 배너 (7/6~)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출시

디지털 인증, 커뮤니티화폐, 공급망 관리 등 모든 산업영역 적용 가능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입력 : 2018.05.13 10:00
폰트크기
기사공유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출시

LG CNS가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출시하고 본격 사업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모든 산업영역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 등 3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인증’의 경우 DID(Decentralized Identifier·분산 신원 확인) 기술을 사용해 이용자가 개인 휴대기기에서 개인식별번호(PIN), 지문 등 생체정보만으로도 개인인증, 송금, 결제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병원에서 증명서를 발급받고 보험사에 청구한 후 보험금을 지급 받았다면, 모나체인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병원에서 의료비 결제만으로도 보험금을 자동수령하게 된다. 결제와 함께 보험금청구 정보가 보험사와 병원 등 각 이해관계자에게 신속하게 공유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디지털 인증을 기반으로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고 디지털 상품권을 발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LG CNS는 시중은행과 함께 커뮤니티 화폐 사업을 준비 중이다. LG CNS는 은행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은행은 화폐 발행과 유통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화폐 발행과 복지수당 지급 등에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는 제품 생산에서 고객 인도에 이르기 까지 거래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투명하고 신속하게 각 이해 관계자에게 공유되도록 한다.

한편 LG CNS는 최근 블록체인 전문인력을 재배치해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50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향후 2배이상 인원을 늘리는 등 블록체인 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현신균 LG CNS CTO(전무)는 “모나체인 출시를 통해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공사례를 조속히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미선
강미선 river@mt.co.kr

증권,굴뚝산업,유통(생활경제), IT모바일 취재를 거쳐 지금은 온라인,모바일 이슈를 취재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