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1.99 825.71 1129.20
▼8.91 ▼2.18 ▲5.7
-0.39% -0.26% +0.51%
MT 금융페스티벌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동대, 오픈소스 딥러닝 프레임워크 공개

머니투데이 문수빈 기자 |입력 : 2018.07.12 18:09
폰트크기
기사공유
한동대, 오픈소스 딥러닝 프레임워크 공개
한동대학교는 최근 국내 대학 최초로 '오픈소스 딥러닝 프레임워크 WICWIU'(이하 WICWIU)를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딥러닝 분야에서 앞서가는 해외 대학에서 자체 개발한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공개함으로써 기술 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나, 국내 대학에서 직접 개발한 딥러닝 엔진을 공개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

WICWIU는 정보과학회에서 주최한 KCC2018학회에서 공개됐으며 기술력과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연구팀은 WICWIU를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것으로 국내 딥러닝 엔진 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박천명 팀장은 "국내에 희소한 딥러닝 프레임워크 프로젝트를 공개해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딥러닝 프레임워크 개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소망에 오픈소스로 공개한다"고 말했다.

팀에서 공개한 WICWIU는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한 딥러닝 엔진으로 김인중 한동대 전산전자공학부 교수가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CNN엔진을 자체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했으며, 박천명, 김지웅, 기윤호, 김지현 등 4명 한동대 학부생이 최신 딥러닝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설계하고 개발했다.

WICWIU(What I Create, What I Understand, 위큐)는 미국 이론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What I cannot create, I do not understand"라는 명언에 영감을 받아 지은 이름으로 '우리가 직접 만들며 이해한 딥러닝 프레임워크'라는 뜻이다.

WICWIU는 가독성과 일관성이 우수한 C++ 코드로 구성돼 딥러닝 기술 응용과 딥러닝 알고리즘 및 엔진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김 교수는 "딥러닝 엔진을 직접 개발하는 것은 피상적인 응용 능력만으로는 어렵고 핵심 알고리즘을 완전히 이해해야만 가능한 일인데 본교 학부생이 훌륭하게 해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오픈소스 WICWIU 프로젝트를 통해 규모가 있는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을 경험한 것에 감사하다"며 "오픈 소스 형태로 딥러닝 커뮤니티에 기여할 기회를 가져 기쁘다"고 밝혔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