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고려사이버대 명미영 학생, 국내 유일 케어기빙 소셜벤처 설립

머니투데이 문수빈 기자 |입력 : 2018.09.04 12:21
폰트크기
기사공유
소셜벤처 (주)마음담아를 설립한 고려사이버대학교 명미영 동문
소셜벤처 (주)마음담아를 설립한 고려사이버대학교 명미영 동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보건행정학과 명미영 학생(17학번)이 케어기빙 전문가 과정을 수료 후 소셜벤처 ㈜마음담아을 설립, 돌봄제공자 교육 사업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병원 진료행정을 담당했던 명 씨는 만성질환자를 부양하는 가족의 정서적 고갈을 예방할 필요성을 절감했다. 이에 자격증을 취득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국내 유일의 케어기빙 전문가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고려사이버대 보건행정학과에 입학했다.

케어기빙 전문가는 전문돌봄제공자(간병사, 요양보호사)와 가족돌봄제공자에 대한 소진예방 교육과 훈련을 통해 돌봄수혜자에게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고려사이버대는 미국 조지아사우스웨스턴대학교의 로잘린 카터 케어기빙 연구소(RCI, Rosalynn Carter Institute for Caregiving)와 공동으로 케어기빙 전문가 과정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0년부터 지금까지 81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수료를 마친 명 씨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7년 소셜벤처 아이디어 경연대회에 케어기버 지원사업에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선발됐다. 그는 창업 지원금으로 설립한 ㈜마음담아 대표를 맡아 현재 돌봄제공자를 위한 교육서비스와 동행서비스 사업을 펼치고 있다.

명 씨는 "고령화 사회에서 환자의 돌봄은 개인이 혼자 감당하기 벅차기 때문에 케어기빙 전문가는 유망 직종이 될 것"이라며 "고려사이버대 교육과정을 통해 돌봄의 가치와 역량을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보건행정학과 조경진 교수는 "케어기버 지원사업의 불모지인 국내에서 혁신적인 도전을 시도한 명미영 학생은 많은 학생에게 귀감이 될 것"이라며 "치매국가책임제 등 환자 가족의 고통을 사회가 분담하는 정책이 도입되는 추세 속에서 더욱 전문화된 역량을 갖춘 케어기빙 전문가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케어기빙 전문가 과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 로잘린카터케어기빙연구소 홈페이지(rci.cuk.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고려사이버대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go.cuk.edu) 입학상담 게시판이나 전화(02-6361-2000)를 통해 입학 문의 및 상담이 가능하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