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1.23 670.85 1133.30
보합 9.21 보합 0.03 ▼0.6
-0.44% +0.00% -0.05%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네이버, 블로그-카페 검색 ‘뷰’로 통합

문서 뿐 아니라 이미지·영상 등으로 노출 범위 확대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입력 : 2018.09.14 11:54
폰트크기
기사공유
네이버는 기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블로그’와 ‘카페’ 탭이 뷰(VIEW)’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됐다고 14일 밝혔다. /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기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블로그’와 ‘카페’ 탭이 뷰(VIEW)’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됐다고 14일 밝혔다. /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가 블로그, 카페로 구분됐던 검색영역을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 결과물을 보여주는 모바일 검색을 강화한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을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문서의 품질에 집중해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개선한다고 14일 밝혔다. 서비스에 따라 정보를 제공했던 기존 방식을 개선해 모바일 검색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즉각적으로 원하는 정보만을 빠르게 확인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반영했다.

이를 위해 기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블로그’와 ‘카페’ 탭이 13일 뷰(VIEW)’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됐다. 뷰 영역에서 검색어 맥락에 부합하는 문서들을 한데 모아 제공한다.

통합된 뷰 영역에서는 텍스트 위주 문서 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하우투(How-to)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문서, 외부 서비스의 문서까지 노출되는 문서의 범위도 다양해진다. 네이버는 사용자 혼란을 방지하고자 뷰 영역 내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별로 문서를 볼 수 있도록 블로그, 카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마련했다.

또한 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별도 분리돼 있던 웹사이트 영역을 통합웹 영역으로 흡수한다. 이를 통해 내외부 서비스 출처에 상관없이 공신력 있는 양질의 문서들을 수집해 노출한다. 네이버는 하나의 통합된 영역에서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웹문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찾아서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네이버는 지난해부터 웹문서 수집 시스템, 스팸 탐지 시스템, 랭킹 모델 등 웹검색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시켜왔다. 네이버는 웹검색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글로벌 검색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상범 네이버 통합검색 리더는 “이번 개편은 검색MY, 맞춤형 검색, 이미지 및 동영상 검색 개선 등과 같은 맥락으로, 사용자 만족과 편리성이라는 검색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한 변화"라며 "다양한 이용자 피드백과 검색 기술 고도화를 통해 검색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