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1.23 670.85 1133.30
보합 9.21 보합 0.03 ▼0.6
-0.44% +0.00% -0.05%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비뚤어진 턱 제자리에…잘못된 인식도 바로 잡는다"

[메디슈머 시대-슬기로운 치과생활 <8>양악수술3]③최순철 서울대 교수(선정위원장) "양악수술 인식 개선 앞장설 것"

머니투데이 최순철 서울대 치과병원 영상치의학과 교수 |입력 : 2018.11.09 04:00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병원이 과잉진료를 해도 대다수 의료 소비자는 막연한 불안감에 경제적 부담을 그대로 떠안는다. 병원 부주의로 의료사고가 발생해도 잘잘못을 따지기 쉽지 않다. 의료 분야는 전문성과 폐쇄성 등으로 인해 정보 접근이 쉽지 않아서다. 머니투데이는 의료 소비자의 알권리와 합리적인 의료 이용을 위해 ‘연중기획 - 메디슈머(Medical+Consumer) 시대’를 진행한다. 의료 정보에 밝은 똑똑한 소비자들, 메디슈머가 합리적인 의료 시장을 만든다는 생각에서다. 첫 번째로 네트워크 치과 플랫폼 전문기업 ‘메디파트너’와 함께 발생 빈도는 높지만 건강보험 보장률이 낮아 부담이 큰 치과 진료에 대해 알아본다.
최순철 서울대 교수가 10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메디파트너에서 열린 메디슈머 '바른치료, 건강미소' 사회공헌사업 선정위원회 위촉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최순철 서울대 교수가 10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메디파트너에서 열린 메디슈머 '바른치료, 건강미소' 사회공헌사업 선정위원회 위촉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아름답지 않은 미소는 없다. 안면기형과 부정교합으로 씹고 말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던 환자가 양악수술 후 되찾은 건강한 미소는 더욱 아름답게 보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양악수술은 ‘위험한’ 또는 ‘매우 비싼’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실제 미용 목적보다 기능적 장애와 통증, 타인의 불편한 시선으로 치과대학병원을 찾는 환자들조차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고 돌아서는 원인 중 하나가 ‘사망률 높은 위험한 수술’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었다. 수술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돌아서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양악수술은 1950년대부터 심한 부정교합을 개선하기 위해 위턱과 아래턱을 재위치시키는 방법으로 통용된 수술이다. 교합을 위시한 치의학적 지식과 수술 임상경험이 풍부한 집도의와 함께한다면 ‘안전한’ 수술이라는 얘기다.

‘바른치료, 건강미소’ 캠페인은 안면기형과 부정교합의 문제로 숨어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양악수술비를 후원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의료복지 사각지대에서 소외당하는 사람들에게 바른 치료로 건강한 미소를 찾아주고자 추진됐다. 이를 위해 의료계는 물론이고 사회 각 분야에서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여 선정위원회도 구성했다.

선정위원회는 수술 전 환자 상태를 정확히 판독하기 위한 영상치의학 전문의와 수술계획을 수립하고 집도하는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수년간의 임상경험이 있는 치과의사, 그리고 의료복지가 필요한 사람들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만난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됐다. 선정위원회는 검진에서 진단, 수술까지 함께 모여 토의하며 가장 시급하게 치료가 필요한 분들을 선정, ‘안전한 양악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메디슈머 사회공헌사업 행사가 사회적 약자들에게 희망과 미소를 되찾아주는 한편 양악수술이 기능적 회복과 삶의 질을 증대하기 위한 안전한 구강악안면외과 진료로 인식되기를 바란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