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55.05 677.21 1123.40
▼20.71 ▼8.12 ▲3.6
-1.00% -1.18% +0.32%
양악수술배너 (11/12)KB설문배너 (12/03~)
블록체인 가상화폐

인사평가 배려·주기별 맞춤형 지원 "육아 걱정, 붙들어매세요!"

[혁신성장 성공열쇠, 미스매치(Ms+Match)]국내 주요기업들의 여성 R&D인력 지원프로그램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최우영 기자, 유영호 기자 |입력 : 2018.11.23 04:02
폰트크기
기사공유
인사평가 배려·주기별 맞춤형 지원 "육아 걱정, 붙들어매세요!"
국내 주요 기업들은 최근 여성 R&D(연구개발) 인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여성 리더 양성, 맞춤형 육아지원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여성인재의 산업현장 이탈을 막고,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KT는 육아부담에 따른 여성 인력의 이탈을 막기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임신기에는 의료비지원, 태아검진휴가, 임신기 간담회, 출산·육아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출산기에는 출산지원금과 출산자 감성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육아기에는 전국 8개 보육시설을 제공하고, 복직자 간담회와 자녀교육지원을 병행한다.

중부발전은 여성관리자 비율을 제고하기 위해 2014년 6월부터 차장급 간부 승진시 선발인원의 50% 내에서 여성관리자 할당제를 도입했다. 육아휴직기간을 실제 근무연수에 산입하는 등 육아휴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인사지침도 개정했다.

포스코는 CEO와 여성임원의 소통 간담회를 통해 일과 삶의 양립을 위한 제도개선을 한다. 중간관리자급 여성직원에게 성장비전을 제시하는 특강 'W-리더십'을 매년 2차례 연다. 여성임원을 확대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해 관리한다.

한국GM은 여성위원회 활동에 협력사∙남성직원의 참여를 유도한다. 2014년 여성 콘퍼런스에는 협력사 여직원을 초대했으며 임직원 간담회 등 여성위원회 주관 행사에 남직원들도 초청하는 식이다.

한국IBM은 체계적인으로 여성 임원을 육성하기 위해 특화된 여성 리더십 교육과정과 승계 계획을 통한 섀도잉(Shadowing), 로테이션(Rotation)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LG전자는 육아휴직 중에도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인식 하에 육아휴직자에 대한 근무평가시 최소 평균 이상을 부여하는 등 양성평등한 인사∙평가 규정을 마련했다.

매일유업은 다양성위원회(Maeil Diversity Committee)를 출범시켰다. 조직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우수한 여성인력의 성장과 경력개발, 가족친화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육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확대했다. 2014년에는 20개 계열사에서 650명을 채용했다. 자동차, 철강, 건설, 금융 등 계열사별 업종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를 갖췄다.

권혜민
권혜민 aevin54@mt.co.kr

머니투데이 경제부 권혜민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