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4.63 669.75 1124.70
▲12.52 ▲10.08 ▼4.9
+0.61% +1.53% -0.43%
메디슈머 배너 (7/6~)KB설문배너 (12/03~)
블록체인 가상화폐

세종사이버대,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 교육과정 운영

대학경제 권태혁 기자 |입력 : 2018.12.08 14:26
폰트크기
기사공유
세종사이버대,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 교육과정 운영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 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교육적 수요 충족을 위해 교육 콘텐츠 역량강화 사업을 통한 혁신적 강의 콘텐츠를 운영한다.

사이버대학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실제 산업현장에서 시대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검토했으며, 빅데이터·인공지능·사물인터넷·블록체인 등과 같은 주제별로 전문가를 초빙해 각 전문분야의 강의와 함께 학과의 교육 목적에 연계한 특성화 과목을 2019년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또한 2019학년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인문사회계열학과에서도 시대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K-MOOC(공개강좌) 묶음강좌 사업에 선정된 IT학부의 '블록체인' 강의는 물론이며,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등 인문사회계열의 학과들에서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동시에 이를 개별 학과에 접목하는 '모듈형' 강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모듈형 강의는 4차산업 관련 각 분야의 학계 및 업계 전문가를 초빙해 4차산업 개괄,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등 다소 난해한 개념들을 비전공자들이 쉽게 이해하는데 강의 제작에 초점을 맞춰 특성화 교과목으로 제공한다.

첫 시작으로 사회복지행정학과의 '4차산업혁명과 사회복지행정', 유통물류학과의 'AI와 ICT를 활용한 유통물류관리' 등 5개 학과 7개 과목이 2019학년도 봄학기부터 제작 및 운영될 예정이다.

세종사이버대학교 교무연구처장 임효연 교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우리 대학은 급변의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 무엇보다 대학 교육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응, 활용 능력 강화, 나아가 각 분야별 주체가 되기 위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재학생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이어 "직업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임을 감안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 및 학사제도를 개편했다. 교수와 학습자간의 실시간 학습프로그램인 Live강의실 도입, 수강포기제도 시행, 전공학점 이수요건 완화, 편입생의 전과허용 등을 통해 일과 학업, 가정과 학업을 동시에 병행하는 1인 다역할 학습자를 위한 학습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기존 1인 전달 교수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옴니버스 방식의 강의 콘텐츠를 개발해 독자적인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100% 모바일·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시대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각 학과에서는 콘텐츠를 보완하고 자격증 취득, 기본이론에서 응용기술까지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는 사이버대 최초의 4년제 패션비즈니스 전공학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기 위해 패션빅데이터 분석, 디지털패션마케팅에 대한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에게 실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어떻게'에 대한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패션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개발한다.

또한 경영학과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재학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했다.

경영관리전문가, 인적자원관리전문가, 창업경영전문가, 빅데이터경영전문가, 스마트팩토리전문가 등 6개 전문가 과정을 마련해 운영하며, 각 교육과정과 자격과정을 연계해 학업을 통해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총장명의 수료증을 1개 이상 취득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IT학부는 정보보호학과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로 구성했으며, 정보보안과 함께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신기술을 갖춘 스타트업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더불어, 스마트 IT 시대를 선도하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기본이론에서 응용기술까지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질 높은 원격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19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홈페이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을 이용해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