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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 '수소차' 타는 세계 최초 대통령…"전용차를 수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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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 '수소차' 타는 세계 최초 대통령…"전용차를 수소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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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성근 이코노미스트
  • VIEW 117,844
  • 2019.01.21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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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 랜딩]실천이 중요한 '수소경제 로드맵'…비트코인·블록체인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편집자주] 복잡한 경제 이슈에 대해 단순한 해법을 모색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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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김현정 디자인기자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진행된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수소경제를 AI(인공지능)·빅데이터와 함께 3대 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이후 수개월에 걸쳐 전문가의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한 중장기 신산업 정책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저성장시대에 돌입한 한국 경제의 현실을 고려할 때 수소경제를 통해 신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나아가 친환경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자립이라는 꿈만 같은 목표를 구체적인 로드맵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수소차를 양산할 정도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들어 수소차 관련 투자에 적극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2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은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공장 기공식에서 '수소전기차(FCEV) 비전 2030'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서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경제 연구개발 및 설비 확대에 총 7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연 50만 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해 약 5만1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2030년 국내 50만 대 수소차 생산체제가 완성될 경우 경제효과는 연간 25조원, 취업유발효과는 22만 명(간접고용 포함)에 달할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전망했다.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신성장동력 육성과 차세대 친환경에너지 도입을 통해 수소경제로 이행하려는 청사진과 로드맵은 완성됐다. 국내외적인 관심과 업계의 분위기도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침체된 주식시장에서도 수소차 및 연료전지 관련주는 각광을 받고 있으며, 수소 충전소와 연료전지 관련주는 가격상한폭까지 오르기도 했고, 불과 한달여만에 240%까지 급등한 종목도 나왔다.

문제는 실천이다. 아무리 로드맵과 청사진이 훌륭하고 거창해도 이를 실천하지 못하면 결국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난해 우리 사회에 돌풍을 일으켰던 가상통화와 블록체인이다.

지난해 초만 해도 비트코인을 위시로 한 가상통화 시장이 과열되면서 블록체인 산업이 이끄는 새로운 사회가 금방이라도 도래할 것처럼 들뜬 기대와 희망섞인 전망들이 가득했다. 하지만 1년도 안돼 투기수요와 거품이 급격히 빠지면서 가상통화 가치는 급락했고, 블록체인 신산업에 대한 기대와 희망은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관련 시장은 점점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수소차도 마찬가지다. 수소경제 로드맵의 핵심은 바로 수소차가 얼마나 보급되는가에 성패가 달려있다. 하지만 현재 보조금은 턱없이 모자라고, 충전소 등 인프라 시설은 절대적으로 부족해 일반인이 수소차를 당장 구입하기도 어렵고 유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일단 시내버스나 각종 관공서 차량을 먼저 수소차량으로 대체하고 서울 등 주요 도심지역에 수소충전소를 대폭 확충해야 한다. 지난해 이낙연 국무총리도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

정부가 올해 수립할 ‘수소경제진흥법’에서는 국무총리가 수소경제 관련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당장 총리 전용차부터 수소차로 바꾼다면 수소경제를 담당하는 총리로서의 상징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앞선 발표 행사에서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모델이에요"라고 하면서 수소차와 수소경제에 대한 강한 확신과 자신감을 피력했다. 여기서 홍보를 말로만 할게 아니라 대통령 자신이 홍보모델임을 자처한 마당에 대통령 전용차도 아예 수소차로 바꿔보면 어떨까.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타는 대통령’이라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를 이룩하겠다는 비전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 이 기사는 빠르고 깊이있는 분석정보를 전하는 VIP 머니투데이(vip.mt.co.kr)에 2019년 1월 20일 (18:00)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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