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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100조 기업 성과평가를 사회적가치로…가보지 않은 길 가는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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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경희 기자
  • 2019.04.21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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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기업에 성장을 더하다]②SK, 계열사 평가 50%를 사회적 가치로…'사회가치=경제가치' 구현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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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이 주도하는 SK의 사회적 가치 경영이 눈길을 끄는 건 솔직함 때문이다.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겠다'거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겠다'는 식의 뻔한 레토릭(수사)은 없다. 최 회장 본인부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경제적 가치(돈)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정곡을 찌른다.

경험에서 나오는 자신감이다. SK그룹은 행복나눔재단 등을 통해 지난 10년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SK는 본격적인 사회적 가치의 기업 경영 실험을 시작하고 있다. 기업의 미래 성패를 건 의미 있는 도전이다.

최 회장은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와 사회의 변화를 기다리기 전에 먼저 움직이고 있다. 올해 그룹의 핵심성과지표(KPI)에서 사회적 가치 평가 비중을 50%까지 늘리기로 했다. 매출 100조원 규모 대기업이 기업과 CEO(최고경영자) 성과평가의 절반을 사회적 가치에 둔다는 거다. 그야말로 이전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다.

최 회장은 2015년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성과인센티브(SPC)를 도입하는 시험을 단행했다. 투자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 뒤 그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SPC를 4년간 190여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했는데 지원금(150억원)보다 많은 성과를 올렸다"고 소개했다.

이에 힘입어 상반기 중 SK그룹은 계열사들의 사회적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지난해 출범시킨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을 통해 평가를 진행 중이다. 평가 기준과 방법도 공유했다. 기존 재무성과에 더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더블바텀라인'(DBL) 도입이 대표적이다.

협력 범위는 그룹을 뛰어넘는다. 공유인프라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우수 사례로 꼽히는 홈픽은 SK 주유소 3600개와 GS 주유소 2500개, 우체국 3500개소 등 총 9600개를 물류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C2C(소비자간 거래) 시스템이다. 물류 스타트업 '줌마'가 중심이다. 이를 통해 배송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일자리 및 사회적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해 관계사나 일반기업에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행복나래도 대표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사례다. 사회적 기업을 위한 별도 스토어 '36.5'를 운영하는 한편 홈쇼핑 진출도 지원한다. 상품화와 브랜딩을 돕는 것은 물론이다. 연간 300억원 규모로 사회적기업 제품을 우선 구매하고, 관계사와 연계해주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사회공헌 네트워크 플랫폼 행복얼라이언스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현재 50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기업은 물론 정부기관, 학교 등이 보유한 자원을 공유하는 게 기본 전략이다.

다음 달 28일에는 최 회장의 제안으로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소셜 밸류 커넥트(SOVAC: Social Value Connect) 2019' 행사가 열린다. 사회적 가치 생태계를 확대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SK를 비롯한 100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과 공기업, 학계가 참여한다.

SK의 실험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이미 사회 전반에 변화의 에너지는 미치고 있다. 지난 연말 '공공기관-SK사회적가치협의회'가 출범했다. 공공기관들이 SK를 본따 KPI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포함시키기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1월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최태원 회장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MT리포트]100조 기업 성과평가를 사회적가치로…가보지 않은 길 가는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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