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제7회 청년기업가대회 배너(~9/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아이가 꿈꾸는 서재 관련기사41

딸이 그린 아빠 얼굴 "창피해도 우리 아빠"

[아이가 꿈꾸는 서재] <41> '아빠 얼굴'

아이가 꿈꾸는 서재 머니투데이 박은수 기자 |입력 : 2017.05.13 07:53|조회 : 5118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올해 5살이 된 아린이는 집에서 TV 보는걸 제일 좋아합니다. '워킹맘이니 난 바빠, 피곤해'라는 핑계로 아이를 하루 1~2시간씩 TV 앞에 방치한 결과입니다. 그러다 문득 깨달았습니다. 아이는 엄마와 함께라면 혼자 TV 보든 것보다 책 읽는 시간이 더 행복하다는 것을 말이죠. '아이가 꿈꾸는 서재'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며칠 전인 5월 8일 어버이날, 유치원에 다녀온 아이가 엄마 아빠에게 주는 선물이라며 카드와 쿠키를 쑥 내밀었습니다. 그 안에 들어있었던 건 유치원에서 오전 내내 만들었을 쿠키 5개와 안아주기, 뽀뽀해주기 등의 쿠폰. 생전 처음 받아본 어버이날 선물에 눈물이 핑~. 전 안 그럴 줄 알았는데 막상 받아보니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그런데 카네이션으로 장식된 카드를 펼친 순간 그만 웃음이 터지고 말았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분홍색 얼굴의 엄마와 빨간색 얼굴의 아빠가 어딘가 우스꽝스러워 보이기도 하고 기괴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5살 아이가 유치원에서 그려온 어버이날 그림 선물. 왼쪽이 엄마, 오른쪽이 아빠다. /사진=박은수 기자
5살 아이가 유치원에서 그려온 어버이날 그림 선물. 왼쪽이 엄마, 오른쪽이 아빠다. /사진=박은수 기자
선으로 그려진 팔과 손가락은 마치 영화 ‘맨 인 블랙’에 나오는 외계인 같기도 하고요. 웃기기도 하고, 감동스럽기도 하고. 아마 이번 어버이날에 저와 같은 선물을 받은 부모님들이 많았겠죠?

엄마 아빠 얼굴 그리기는 아마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그리기 소재일 겁니다. 매일 보는 대상이기도 하고, 아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까요. 그런 의미에서 아빠 얼굴 그림을 소재로 한 그림책 '아빠 얼굴'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가장 잘 대변해주는 것 같아 공감이 됐습니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파랑이는 어느 날 선생님으로부터 아빠 얼굴을 그려오라는 숙제를 받습니다. 그리고는 그날 저녁 처음으로 아빠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작하죠.

눈썹을 그리다 보니 아빠 눈썹이 빽빽하다는 것, 아빠 쌍꺼풀이 한쪽 눈에만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파랑이는 이렇게 커다란 비밀을 왜 여태 몰랐을까 신기해하면서 아빠 콧구멍이 무지 크다는 것, 또 얼마 전 모기에게 코를 물렸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딸이 그린 아빠 얼굴 "창피해도 우리 아빠"
턱에 난 수염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촘촘히 난 아빠의 수염은 천하장사 수염, 산신령 할아버지 수염, 착한 대장 수염, 산타할아버지 수염, 해적 수염, 나쁜 대장 수염들과는 달랐습니다.

머리카락까지 꼼꼼히, 드디어 완성! 그런데 그림을 들여다보던 파랑이는 어딘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아빠 얼굴에서 무언가 빠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파랑이는 선뜻 '그것'이 그려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림을 본 아빠가 속상해하면 어쩌죠? 잠시 망설이던 파랑이는 용기를 내 그것을 그려넣고 그림을 완성합니다. 다행히도 그림을 본 엄마 아빠가 활짝 웃어 줍니다.

딸이 그린 아빠 얼굴 "창피해도 우리 아빠"
그런데 아빠의 콤플렉스라고 생각했던 파랑이가 걱정하던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만약 파랑이가 빠뜨린 그것을 끝까지 그리지 않았다면 아빠가 더 속상해했을 겁니다. 무언가를 외면하고 왜곡한다는 것은 창피해 한다는 것이니까요. 무엇을 보느냐보다 어떻게 보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파랑이뿐만 아니라 책을 읽은 아이들은 깨달을 겁니다.

가족이라는 존재는 매일 보는 얼굴이지만 어쩌면 그래서 더 소홀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소중한 존재이죠. 그동안 너무 익숙해서 소중함을 잊고 살았던 엄마, 아빠 그리고 우리 아이들까지 스케치북을 펼치고 서로의 얼굴을 그려보는 건 어떨까요?

◇ 아빠 얼굴= 황K 지음, 이야기꽃 펴냄, 36쪽/1만2000원.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