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경제신춘문예 (~12.08)KMA 2017 모바일 컨퍼런스 (~11.2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관련기사1357

실리콘밸리의 성공을 이끄는 5가지 비밀

[따끈따끈 새책]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머니투데이 이영민 기자 |입력 : 2017.09.09 07:59
폰트크기
기사공유
실리콘밸리의 성공을 이끄는 5가지 비밀
구글,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등 천문학적 수익으로 상징되는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어떻게 일할까. 풍문 속 실리콘밸리는 근사한 카페테리아에서 자유롭게 여유를 즐기는 직원들, 자유로움 속에서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들이 봇물 터지듯 넘쳐나는 곳으로 쉽게 그려진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일까?

새 책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는 실리콘밸리 혁신 기업들의 비전과 핵심 가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일하는 방식 등 조직 문화 전반을 분석해 그들이 창조와 혁신을 만들어가는 원동력을 찾아내고자 했다.

책은 최근 몇 년간 여러 연구기관의 혁신 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실리콘밸리 기업들을 가려내 그중 29개 기업을 선정했다. 이 기업들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리콘밸리의 성공을 이끈 조직 문화의 키워드로 비전, 오너십,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도, 협력, 효율성 5가지를 제시한다.

책에 따르면 실리콘밸리 혁신 기업들은 스스로 비전을 통해 움직인다. 비전에 비즈니스의 특성을 단순 명료하게 담아 보여주는 동시에 달성할 수 없다고 여겨질 만큼 원대한 목표를 제시한다. 또 오너십의 강력한 영향력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도는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핵심이자 본질이다. 협력도 중요하다. 이들에게 협업은 지극히 당연시되는 일의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효율적 문화를 중시한다. 이들에게 효율성이란 직원들이 성과와 무관한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자율과 책임을 부여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정권택, 예지은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388쪽/1만6000원.

이영민
이영민 letswin@mt.co.kr

안녕하십니까. 모바일뉴스룸 모락팀 이영민입니다. 국내외 사건·사고와 다양한 이슈, 트렌드를 전하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