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46 826.91 1121.10
보합 0.52 보합 4.94 ▼2.1
09/19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관련기사1168

외모·학벌·연봉… 당신의 '진짜 자존감'은 안녕한가요?

[따끈따끈 새책]'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우리 모두의 진짜 자존감을 찾는 심리학 공부

따끈따끈 이번주 새책 머니투데이 이영민 기자 |입력 : 2018.01.07 08:55
폰트크기
기사공유
외모·학벌·연봉… 당신의 '진짜 자존감'은 안녕한가요?
성적을 올리기 위해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하고, 외모 칭찬을 듣기 위해 성형 수술을 하고, 연봉 높은 직장이 곧 꿈이 되고, 명품과 외제차를 사느라 할부금에 허덕이는 사람들. 심리학자 김태형에 따르면 이는 모두 '가짜 자존감'을 높이려는 현상이다.

새 책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는 오늘날 대다수 한국인들이 자존감을 건강하게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아이들은 유년기부터 사교육에 시달리고, 10대 청소년은 입시를 인생 목표로 강요당하며, 청년은 취업에 성공하지 못하면 실패자로 낙인찍힌다. 중장년은 힘들게 가족을 부양했지만 은퇴 이후 무능력자가 될까봐 두려워하고, 노인들은 안정된 노후를 보장받지 못한다.

저자는 한국인들이 자존감 문제로 고민하고 고통받는 이유를 개인이 아닌 사회에서 찾는다. 자존감 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순간, 자칫 잘못된 기준에 치중하는 가짜 자존감에 사로잡힐 수 있다고 경고한다. 자기능력을 과소평가하면서 생기는 불안을 해소하려고 사회에서 높이 평가하는 가치에 집착하게 돼서다. 스펙, 외모, 연봉 등 남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 자존감을 높이는 수단에 매달리는 현상이 대표적인 예이다.

저자는 가짜 자존감을 향한 맹목적인 질주를 멈추려면 자존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진짜 자존감을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라고 권한다. 무엇보다 진정한 자존감 확립에는 건강한 관계가 필수라고 말한다. 타인과의 연대를 추구하는 진짜 자존감이야말로 공감형 인간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한다.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김태형 지음. 갈매나무 펴냄. 240쪽/1만5000원.

이영민
이영민 letswin@mt.co.kr

안녕하십니까. 사회부 사건팀(마포, 은평, 서대문구 담당) 이영민입니다. 국내 사건·사고와 다양한 세상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