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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조원짜리 'GBC 프로젝트' 자금조달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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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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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09.18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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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값 10.55조 현대·기아차·모비스 분담...개발비용 7조~8조 30여개 계열사 순차분담

현대차 20조원짜리 'GBC 프로젝트' 자금조달 어떻게
18일 서울 강남 삼성동 '한전 부지' 낙찰자로 선정된 현대차 (193,000원 ▲500 +0.26%)그룹의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건립 프로젝트에는 모두 20조원에 육박하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될 전망이다. 10조원이 넘는 땅값에다 1조원 이상의 기부채납 비용, 7~8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한전 부지 일대 개발 및 GBC 건립 비용을 모두 합한 금액이다.

먼저 현대차가 축구장 12개 크기인 7만9342㎡ 한전 부지를 낙찰 받는데 들인 돈은 10조5500억 원이다. 한전의 감정평가액(3조3346억 원)의 3배 이상이다. 3.3㎡당 매입 가격이 웬만한 집 한 채 값인 4억3879만원에 달한다.

땅값은 이번 입찰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분담한다. 올 상반기말 개별 기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동원할 수 있는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은 각각 17조6000억 원, 5조7000억 원, 6조1000억 원이다. 정확한 지분 비율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대차가 낙찰가의 절반인 5조원 정도를 부담하고 기아차와 현대모비스가 나머지를 분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현대차그룹이 제3종 일반주거지역인 한전 부지를 일반상업지역으로 종상향하려면 땅값의 40% 안팎을 서울시에 기부 채납해야 한다. 서울시의 감정평가액이 한전의 감정가(3조3346억 원)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가정할 경우 1조3000억 원 가량이 추가로 필요하다.

부지 매입비용 외에 인근 지역 개발 및 GBC 건립비도 7조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부동산 업계에선 추산한다. 현대차그룹은 부지 매입 후 각종 인허가 절차를 거치면 개발 기간이 8~10년이 걸리고 이르면 2022년쯤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각종 개발 비용은 현대차그룹 통합사옥에 입주하게 될 30~40여 개 계열사의 순차적인 분산투자로 충당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영구적으로 사옥에 입주하는 계열사들이 건설비를 분담하면 각 사별 부담이 최소화되고 개발 비용 마련도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전체 현금성자산은 지난 1분기말 기준으로 4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현재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계열사들이 부담하는 임대료(보증금 금융비용 포함)가 연간 2400억 원에 달한다는 점에서 통합사옥이 건립되면 수조원 대의 금융비용을 줄이는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 오상헌
    오상헌 bborirang@mt.co.kr

    \"모색은 부분적으로 전망이다. 모색이 일반적 전망과 다른 것은 그 속에 의지나 욕망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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