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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처분 기각으로 '8부 능선' 넘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남은 절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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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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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2.0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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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를 결정할 법원 판단이 임박한 가운데 30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계류장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동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를 결정할 법원 판단이 임박한 가운데 30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계류장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동하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1일 법원이 KCGI(강성부펀드) 측이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에 속도가 붙게 된다.

산업은행은 오는 2일 두 항공사의 통합을 위해 대한항공의 지주사인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한다. 이 중 5000억원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했다. 산은이 한진칼이 새로 발행할 주식을 인수해 한진칼 지분 10.7%를 보유하는 것이다. 나머지 3000억원은 향후 한진칼이 보유할 대한항공 주식으로 교환할 권리를 가진 교환사채를 인수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은 1조8000억원인데 대한항공은 이를 위해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별도로 실시한다. 이 중 7300억원은 한진칼이 대고, 나머지 1조7700억원은 기관투자자 등 민간에서 자금을 끌어온다. 대한항공은 내년 하반기까지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금을 지급하면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 이르는 지배구조도 완성된다.

합병 전략을 짜기 위한 실사단도 투입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을 위한 실사단을 구성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지난달 20일 "서류 실사 진행 후 대면 인터뷰나 현장 실사를 할 계획"이라며 "회계부터 실무까지 고루 살피고, 마일리지 통합 부분도 실사단 파견 후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실사단 파견 후 중복노선 조정, 인력 재배치, 사명 변경 등을 준비한다.

합병이 기정사실화 된 만큼 양사는 재무구조 정상화에 우선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올 상반기 기준 대한항공 부채는 23조900억원, 아시아나항공 부채는 11조5500억원으로 합산 부채만 34조6400억원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화물 수요 회복에 겨우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코로나19(COVID-19) 악재까지 겹쳐 언제든 적자로 돌아갈 수 있는 구조다.

LCC(저가항공사) 통합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지난달 산업은행은 대한항공 자매회사 LCC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LCC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단계적으로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도 이들 LCC 3사 통합을 통해 지방공항을 기반으로 한 세컨드 허브(Second Hub) 구축을 노리고 있다. 통합 후 여유 기재를 활용하면 지방공항 출발·도착 노선을 확장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합병 후 경영구조를 효율화하는 과정에서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뿐 아니라 대한항공 내부에서도 반발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이 "구조조정은 없다"고 했지만 아시아나항공 노조는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LCC 3사 통합도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노선 상당수가 중복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3자 연합(KCGI,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 반발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산업은행이 한진칼이 발행할 신주를 인수해 한진칼 지분 10.7%를 보유하면 기존 주주 지분율은 줄어든다.

조원태 회장 측 지분율은 41.1%에서 37.7%로, 3자 연합 측 지분율은 46.7%에서 41.7%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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