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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역세권, "앞으로 열흘에 명운이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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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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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7.05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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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삼성물산에 최후통첩…삼성물산 어떤 답을 내놓을지 주목

'사업 안정화냐?, 해지냐?' 10일 후인 오는 16일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사업자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 이하 드림허브PFV)의 운명이 갈리게 됐다.

코레일은 5일 드림허브의 시공주간사인 삼성물산이 용산역세권 토지대금 조달 방안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사업이 해지될 수밖에 없다며 오는 16일까지 사업협약 등 계약을 준수하는 내용의 자금조달 방안을 오는 16일까지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4조7000억원의 중도금 전액을 준공 시에 납부하고 분납이자 면제를 해달라고 계약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공기업·준정부기관 계약사무규칙을 위반하라는 요구라며 강력 거부하고 있다.

특히 삼성물산의 '사업성이 없다'는 주장에 대해 공모 당시 철저한 사업성 분석 결과를 근거로 토지 대금을 제시했을 텐데 계속 반복해 계약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글로벌기업으로서의 관리 능력에 의문을 품게 한다고 꼬집었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토지대금 지급보증을 거부하고 있는 이상 협의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같은 최후통첩을 제시했다. 코레일이 오는 16일을 시한으로 정한 것은 오는 9월 17일까지 2조원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대주단을 모집하고 이사회 의결 등을 거치는 최소기간이 2개월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만약 삼성물산이 9월 17일까지 토지대금 마련과 관련한 방안을 코레일에 제시하지 못하면 사업협약은 사실상 해지된다. 이 경우 코레일은 지금까지 납부된 토지대금을 드림허브에 반납하고 땅을 반환받게 된다.

코레일은 사업협약이 해지된 이후 사업자 재선정을 포함한 새로운 사업구도를 검토할 예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드림허브가 필요한 토지대금을 조달해 사업협약이 해지되지 않고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길 바란다"며 "하지만 사업자 측이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면 해지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결국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토지대금 지급보증을 받아들이거나 다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건설투자자(CI)들에게 공이 넘어갔다. 최근까지 CI들은 PFV 지분대로 지급보증 또는 증자를 할 것을 요구해왔고 최근 이사회에서는 △토지대금 중 중도금 전액인 4조7000억원을 준공시점까지 무이자 연기 △기존 608%인 용적률을 800%로 상향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재무·전략적투자자는 건설사들의 지급보증을 요구하고 있고 코레일과 서울시는 CI의 사업계획 수정안은 수용불가하다며 거부해 이제 CI들은 10일 안에 지급보증을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계획안은 내놓아야 할 상황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대주단 승인을 얻으면 1회분 이자납입은 가능하기 때문에 드림허브가 당장 디폴트에 빠지진 않을 것"이라며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출자사들간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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