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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삼성LED, 車 LED헤드램프 국산화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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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인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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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0.2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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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244,000원 상승4500 -1.8%)는 최근 삼성LED와 함께 순수 국내기술로 자동차용 'LED(발광 다이오드) 헤드램프'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LED는 소모품이던 기존 헤드램프와 달리 수명이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미래 자동차용 친환경 조명 광원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LED 헤드램프는 광학구조, 렌즈기술, 방열시스템, 반도체소자 등 다양한 핵심기술이 집적된 첨단 부품이다.

현대모비스와 삼성LED가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는 기존 타사의 제품보다 15%에서 최고 40%까지 광량이 향상됐으며, 열 저항을 낮추고 발열량을 최소화함으로써 긴 수명을 확보했다. 또한 여러 방향으로 보내는 광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경쟁회사의 제품들보다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25% 이상 원가를 낮춘 첨단 제품이다.

현대모비스는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 기술을 도로상태, 주행 등 상황 변화에 따라 램프가 상하좌우로 자동 구동되는 인공지능형 전조등 시스템(AFLS)과 상·하향등의 기능을 하나의 램프로 구현하는 '복합기능 LED헤드램프'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해 향후 생산될 국내외 차종에 공급할 수 있도록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현재 자동차용 LED헤드램프는 일본의 토요타의 렉서스 '600h'차종(하향등), 아우디 'R8'차종(상·하향등)과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상·하향등) 등 일부 고급차에만 적용됐다.

현대모비스와 삼성LED는 작년 4월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국산화를 위해 기술협력계약을 체결하고,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소자의 국산화를 위한 공동개발을 진행해 왔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삼성과 공동 개발한 LED 헤드램프는 세계적 수준의 성능과, 선진업체들보다 높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라며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친환경 LED 헤드램프를 일반 차종까지 보급화 시키는 한편, 해외 완성차에도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용 LED시장을 1조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으며, 올해는 1조 1500억 원 정도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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