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10 광고대상]"독창적 아이디어를 비주얼로 표현"

머니투데이
  • 김광규 (사)한국브랜드협회 회장.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10.11.12 10:35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2010 머니투데이 광고대상 김광규 심사위원장 심사평

[10 광고대상]"독창적 아이디어를 비주얼로 표현"
2010년 머니투데이 광고대상은 광고 산업의 발전과 광고인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키고, 인쇄매체를 통해 독창적인 광고크리에이티브로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건전한 광고문화 창달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는 본상부문으로 대상, 마케팅대상, 크리에이티브대상, 기업PR대상, 금, 은, 동상과 부문별 우수상부문으로 은행, 증권, 보험, 건설, 식음료, 공공, 생활가전, 기업PR, 사회공헌 등으로 나누어 출품된 광고작품들을 통해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기준에 의거해 총 21개 기업의 광고를 선정했다.

신문광고는 독자들에게 관점을 맞춰 판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새로운 관계를 찾아내어 경쟁적인 차별점과 편익을 독특한 크리에이티브로 표현해야 주목하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주목하게 만든다는 것은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즉 중심아이디어인 광고컨셉을 발견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문광고에 있어 효율성(Effectiveness)이란 “무엇을 말할 것인지를 제대로 정하는 것(Right in What to Say)”이며, 크리에이티브(Creative)란 “소비자가 놀랄 만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Surprising in How to Say)”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대로 된 사실을 모아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결부시킨 후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메시지를 독특한 관점으로 뽑아내어 전할 때 광고크리에이티브와 광고 효율성의 두 가지를 다 표현해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뛰어나고 좋은 광고란 경쟁적 편익을 독특하게 극적으로 보여주는 빅아이디어가 있을 때 소비자들은 설득되며 수용, 공감하게 되는 것으로 먼저 소비자의 욕구(Needs)를 이해하고 고려한 광고이다.

대상을 수상한 SK텔레콤의 '알파라이징 모바일 오피스'는 “비즈니스 알파 SK텔레콤= 모바일 오피스”라는 헤드라인과 함께 오리가면을 쓰고 밝게 웃으며 연기하는 딸의 천진스러운 학예회 모습과 많은 제품상자가 쌓여 있는 죽전 물류창고의 재고를 파악하고 있는 아빠의 비쥬얼을 보여주면서 비즈니스와 SK텔레콤의 알파라이징을
'사랑과 여유'라는 모바일 오피스로 접근해 서로 다른 세상이 만나 플러스 알파되는 세상을 만든다는 알파라이징의 의미와 연결시켜 감성적인 크리에이티브로 기업의지를 친근하고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주목율 높게 표현해낸 우수한 광고이다.

마케팅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의 '에어컨 삼성하우젠 ZERO'는 “누가 압도적인 차이를 만드는가”라는 강력한 광고 슬로건과 지명도 높은 모델인 김연아를 등장시켜 완벽한 무결점의 제품이라는 점을 흰 원으로 대비시켜 표현해낸 뛰어난 광고이다. 크리에이티브대상을 수상한 K5 기아자동차 론칭광고도 “No.1을 위한 경쟁은 무의미하다. 우리는 , Only1이 될 것〃이라는 기업의 의지를 G20 정상회의 개최와 연계시켜 크리에이티브로 표현해낸 우수한 광고이다.

기업PR대상을 수상한 SK(주)의 “당신이 행복입니다” OK! SK 기업 광고는 '행복'을 주제로 고객의 입장에서 앞서 생각하고 실천하는 기업문화를 통해 SK를 선택하는데 대한 신뢰와 만족을 주고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내 외부 고객에게 행복을 주고 SK도 행복하게 존속, 발전하겠다는 기업의 가치추구와 의지를 표현해낸 소구력이 높은 우수한 광고이다.

2010 머니투데이광고대상은 특히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경제지인 머니투데이의 광고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도록 광고의 정보를 주목하게 만든 독창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절제된 헤드라인과 카피, 단순화시킨 레이아웃을 통해 승화시켜 비쥬얼 중심으로 표현해낸 광고가 많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2010 머니투데이광고대상은 우리나라 광고 산업계의 성장과 발전에 중심축으로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되며, 2010머니투데이광고대상을 주관한 머니투데이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수상한 기업들에게도 수상의 영광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집 팔아 10억 남긴 다주택자 세금 4억 덜 낸다"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