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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 진정한 미디어 콘텐츠 강자로-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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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동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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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1.17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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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투자증권은 17일 CJ (108,000원 상승2000 1.9%)그룹 미디어의 사업부문 통합과 관련, CJ그룹의 미디어 상장사 오미디어홀딩스 (98,900원 상승2200 2.3%), 온미디어 (98,900원 상승2200 2.3%), 엠넷미디어 (98,900원 상승2200 2.3%), CJ인터넷 (98,900원 상승2200 2.3%) 주가에는 모두 긍정적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CJ그룹은 CJ엔터테인먼트와 CJ미디어, 온미디어, 엠넷미디어, CJ인터넷, 오미디어홀딩스 등 그룹내 6개 계열사를 통합해 가칭 'CJ E&M'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통합 회사는 오미디어홀딩스가 각 합병대상 계열사와의 정해진 합병비율에 따라 합병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이며(단 오미디어홀딩스가 보유한 온미디어 보통주에 대해서는 합병신주 배정 안함), 주주총회와 합병기일은 각각 2010년 12월30일과 2011년 3월1일이다.

민영상 연구원은 통합법인 CJ E&M(가칭)이 방송/영화/음원/인터넷 콘텐츠를 총괄 운영하면서 자본금은 1743억원이고 최대주주 ㈜CJ의 지분율 37.3%에 이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통합법인의 미디어/컨텐츠 사업영역은 케이블TV 방송컨텐츠(온미디어, CJ미디어, 엠넷미디어 보유 PP 19개), 인터넷에서의 게임/음원사업(CJ인터넷, 엠넷미디어 보유 사업부문), 영화 콘텐츠사업(CJ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을 모두 아우르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회사측은 통합법인 설립에 대해서 ‘경영효율성 증대시키고 엔터테인먼트사업(영화, 음악, 게임)과 미디어사업을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규모의 경제를 갖추어 글로벌 미디어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민 연구원은 "통합법인(CJ E&M) 출범은 CJ그룹내 미디어/인터넷/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의 규모의 경제와 비용효율화 극대화로 시너지 효과 창출히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 이벤트로 평가 가능하다"며 "보유 케이블 PP수 19개로 케이블TV 시청점유율 30% 수준에 이르면서 케이블TV 광고와 수신료 협상력이 크게 강화되고 규모의 경제로 광고단가 인상 및 수신료 수익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또 각 미디어 계열사별 사업시스템 통합 및 재정비에 의한 원가 및 비용절감으로 장기 수익성 강화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해외컨텐츠 판권비용 통제로 비용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자체제작 방송컨텐츠와 게임/음원/영화판권 등의 자기컨텐츠의 활용범위가 극대화되고 향후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플랫폼 확대시 콘텐츠 공급 협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민 연구원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시너지 효과가 본격화될 경우 통합법인의 연간 매출은 1.3조원 수준 도달이 가능하고 순이익은 1,000억원을 상회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며 "기존 SBS그룹(SBS, SBS홀딩스, SBS콘텐츠허브 등)에 대응 가능한 국내 대형 미디어컨텐츠 상장사가 새롭게 등장하는 의미 있는 변화로 통합법인(CJ E&M)의 기업가치는 향후 성장 프리미엄이 적용될 경우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주식가치 측면에서는 CJ그룹의 미디어 상장사(오미디어홀딩스, 온미디어, 엠넷미디어, CJ인터넷) 주가에는 모두 긍정적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며, 특히 온미디어의 경우 2010년부터 실적개선이 가시화되고 있고 통합법인에서 차지하는 이익기여도가 높은 점을 감안 추가적인 주가상승 매력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CJ그룹, 진정한 미디어 콘텐츠 강자로-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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