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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비정규직 파업사태 '정규직 노조 나서 새 국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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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1.1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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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부터 현대차 울산 1공장을 점거하며 생산라인을 멈추고 있는 비정규직 파업 사태에 정규직 노조가 나서면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17일 밤 확대간부운영회의를 소집해 회의를 열고 현대차비정규직지회 노조 파업과 관련한 입장을 논의했다. 구체적 행동 지침이 결정되진 않았다. 하지만 회의 직후 비정규직 노조로부터 회사 측에 전달할 요구사항을 1차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18일 비정규직에 좀 더 정리한 2차 요구사항을 요구해 놓은 상태로 이를 가지고 회사 측과 어떤 형태로든 접촉할 예정이다.

단순 '전달자' 역할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확대간부운영회의 소집에 앞서 금속민투위, 민노회, 민주현장 등 현대차내 7개의 현장 조직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비정규직지회의 공장점거 파업에 정규직 역시 공동투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현대차지부를 압박했다.

이들은 이경훈 현대자동차지부장과 면담을 갖고 교섭 창구 마련, 공조직 중심의 투쟁지침 결정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현대차 노조는 성명서 등을 통해 2년 이상 일한 비정규직에 대해선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정규직화 해야 한다는 입장만 밝혀왔다. 구체적 행동은 없었다.

하지만 파업 첫날인 지난 15일 이경훈 지부장은 울산공장 정문에 집결한 비정규직 시위대에 잠시 모습을 나타내 "독자행동보다는 현대차 노조를 믿고 따라와 달라"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

합리적 중도 노선의 집행부로 역대 집행부 중 가장 비정규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자평하는 집행부다. '중재자' 역할이 예상된다.

정규직 노조는 대법원 판결 이후 비정규직 노조를 끌어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재 비정규직과 회사는 '정규직화를 위한 특별교섭'을 놓고 한치의 물러섬이 없는 상황이다. 단순 '전달자' 역할론으로는 사태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 두 번의 임금협상을 무파업을 마무리한 현 집행부의 교섭력이 기대된다.

적극적인 '해결사' 역할은 예상하기 힘들다.

지난 2년간 무파업 기조를 이어올 만큼 합법파업도 자제해 온 것이 현 집행부다.

반면 비정규직의 이번 파업은 불법파업이다. '뿔과 뿔 사이에 낀 형국'에서 제 뿔로 문제를 해결할 명분이 없다. 노조가 과거 비정규직을 정규직노조에 가입시키는 '1사 1노조'를 표결에 부쳤으나 세 번이나 부결시킨 전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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