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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교환 등에 가장 인색한 온라인몰 업체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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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정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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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12.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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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INT, 신세계몰 거래 100만 건당 피해사례 각각 6.53건, 5.22건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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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몰을 통해 부츠를 구입한 김 모씨는 돈만 날린 것 같아 후회를 하고 있다. 부츠를 신고 다닌지 열흘 만에 밑창이 떨어져 이를 구입한 온라인몰 업체에 수선을 요구했지만 이미 착용했다는 이유로 거절 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 따르면 품질보증기간 내 하자가 발생할 경우 무상 수리가 가능하고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교환받을 수 있다.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품을 개봉했다는 이유로 A/S, 반품, 환불 등을 거절해 소비자 피해를 가장 많이 입힌 업체는 ㈜인터파크 (5,090원 상승90 -1.7%)아이엔티와 ㈜신세계온라인사업부(신세계몰)인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이 올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사건 1601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거래건수 100만 건당 접수건수가 가장 많은 업체는 통신판매중개업자(오픈마켓)의 경우 인터파크아이엔티(6.53건), 통신판매업자는 신세계몰(5.22건)이 가장 많았다. 절대 건수로는 ㈜이베이지마켓이 23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베이옥션 160건, ㈜SK텔레콤 11번가 116건 등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접수 상위 10개 업체의 접수건(747건)으로 분석한 피해유형 가운데 제품의 품질·A/S 문제로 교환 및 환급을 요구하는 사례가 336건(45.0%)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해지 후 환급이 지연되는 등 계약해제·해지 관련 피해 151건(20.2%), 사업자의 계약불이행 112건(1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09년에 비해 계약불이행이 111.3% 증가한 반면, 계약해제 및 해지는 38.4% 감소했다.

품목별로는 의류, 악세사리 등 의류·신변용품 212건(28.3%), 문화용품 104건(13.9%), 정보통신기기 90건(12.1%) 등의 순이었다. 2009년 대비 정보통신서비스가 100.0%, 스포츠·레져·취미용품이 47.1% 증가한 반면, 차량 및 승용물 36.2%, 정보통신기기 23.7%, 가사용품은 1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747건 중 483건(64.7%)이 합의권고 단계에서 처리됐다. 처리결과는 환급 272건(36.5%), 계약해제 64건(8.6%), 배상 42건(5.6%) 등의 순이었다. 양당사자가 합의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사건은 13건(1.7%)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온라인몰을 통한 제품을 구입할 경우 소비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미리 알아 두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대금 결제는 가급적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생기더라도 어느 정도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또 제품 하자, 배송, 청약철회, 환불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하면 소비자상담센터 등 관련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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