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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원자재 사급제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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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보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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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2.11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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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비정규직 문제는 노동경직성 관점으로 봐야"

현대차 차트
현대자동차 (239,500원 상승2500 1.1%)가 자동차 철판 등 주요 원자재의 사급제도를 확대하는 등 대중소기업간 동방성장을 확대키로 했다. 사급제는 중소협력사의 원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해 대기업이 일부 원자재를 일괄 구입해 이를 협력사에 구입가격으로 공급해주는 제도다.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사진)은 11일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대기업이 부담하는 사급제를 1차는 물론 2,3차 협력업체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부회장은 이날 서울 태평동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과 15대 대기업 최고경영자(CEO)간 동반성장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와 만나 "현대차는 이미 핵심 원자재인 철판을 협력사에 구입가격으로 제공하는 '철판사급제'를 시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부회장은 "철판은 자동차 원가의 44%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 있는 원자재로 1차 협력사 335개는 물론 5000여 개에 이르는 2,3차 협력사에까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납품단가 조정문제도 국제 원자재값 상승 등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상생 성장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과 관련해 "현대차가 직접 만드는 부품이 몇 개나 되겠냐"며 "자동차 산업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중요한 만큼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내하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대로 대응할 뜻을 내비쳤다.

앞서 지난 10일 서울고등법원은 2년 이상 근무한 현대차 사내하청근로자를 정규직으로 봐야한다는 판결을 내렸고, 현대차는 대법원 상고와 헌법소원 을 내는 등 강경대응을 선언한 바 있다.

윤 부회장은 "비정규직 문제는 단순히 정규직화에 들어가는 '돈' 만을 놓고 볼 것이 아니라 노동경직성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로 접근해야 하는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던 미국 GM과 크라이슬러가 회생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보다 노동유연성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끝으로 "자동차와 같이 경기상황에 민감한 산업은 불황이 올 경우 대규모 해고사태가 불가피 하다"며 "특히 이 같은 문제가 자동차뿐 아니라 조선 등 우리 모든 산업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전경련과 경총 등 경제단체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에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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