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콜라겐, 정말 노화 예방에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머니투데이
  • 아이스타일24 제공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VIEW 8,339
  • 2011.03.02 11:32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피부 관리 스케줄에 정기적으로 족발 먹기가 포함되어 있다는 뷰티 모델, 마시는 콜라겐을 갖고 다니며 피부 속 수분 관리를 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그리고 얼마 전 동안선발대회에서 최고 동안으로 뽑힌 40대 주부는 자신의 뷰티 노하우를 돼지껍데기 마사지라고 밝혔다.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부터 마시는 콜라겐까지, 콜라겐 섭취만 꾸준히 해도 노화 예방과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사실일까?

콜라겐, 정말 노화 예방에 최선입니까? 확실해요?

피부 관리 스케줄에 정기적으로 족발 먹기가 포함되어 있다는 뷰티 모델, 마시는 콜라겐을 갖고 다니며 피부 속 수분 관리를 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그리고 얼마 전 동안선발대회에서 최고 동안으로 뽑힌 40대 주부는 자신의 뷰티 노하우를 돼지껍데기 마사지라고 밝혔다.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부터 마시는 콜라겐까지, 콜라겐 섭취만 꾸준히 해도 노화 예방과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사실일까?

◇ 피부 탄력을 결정짓는 콜라겐

콜라겐은 피부, 혈관, 뼈, 치아, 근육 등 체내 모든 결합 조직에 분포하고 있다.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으로 접어들면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라겐의 양이 급격히 줄어들어 피부 노화를 눈으로 확인하게 된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피부에 탄력과 윤기가 없고 주름, 검버섯, 기미 등이 발생하며, 특히 지방층이 얇은 이마, 눈 주위, 입가에서 잔주름이 생기고 피부 처짐으로 인해 얼굴선이 흐트러진다.

1.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주어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2. 피부 속 수분을 관리해 피부 면역력을 높여 기미와 주근깨 예방하는 것은 것은 물론 각종 피부 트러블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3.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고 혈관이 약해져 혈관계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콜라겐은 혈관을 강화시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4. 콜라겐이 부족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석류를 꾸준히 먹으면 에스트로겐이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탈모를 방지해준다.

◇ 먹으면서 하는 안티에이징, 몸속 콜라겐 높이기

콜라겐의 체내 합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비타민 C.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 콜라겐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하지만 콜라겐은 합성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이유로 쉽게 없어지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하다. 콜라겐 함유 화장품을 바르거나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시술이 아닌 단순히 화장품 성분인 콜라겐 입자가 피부를 뚫고 진피까지 도달하기에는 콜라겐 입자가 너무 크고, 마시는 콜라겐 역시 콜라겐이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주름 개선에 효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입증이 덜 된 상태라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콜라겐을 비타민 C 등과 같이 섭취할 경우 항산화 기능을 통해 콜라겐이 증가할 수 있다는 데 대해서는 의견 차이가 없다.

◇ 콜라겐에 대한 별별 소문

Q 담배가 콜라겐 생성을 저하시킨다?

A 약간 과장하면, 담배만큼 피부를 늙게 만드는 것은 없다. 담배는 잔주름을 쉽게 유발하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며 피부 톤을 칙칙하게 만들 뿐 아니라, 콜라겐 생성을 40%까지 억제한다. 아무리 나이가 젊어도 콜라겐이 손상되면 복구가 어렵다.

Q 마시고, 먹고, 바르는 콜라겐 얼마나 효과적인가?

A 콜라겐은 동물의 뼈나 연골, 건, 피부, 물고기의 비늘 등을 구성하는 경단백질로 닭 날개와 닭발, 소꼬리, 도가니, 가자미의 지느러미 등에 많이 들어 있다. 그러나 족발 같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콜라겐은 흡수율이 그다지 높지 않다. 일반 식품 속 콜라겐은 구조가 길고 복잡해 체내 흡수가 어렵고, 높은 칼로리가 신경 쓰인다. 마시는 콜라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비타민 C는 항산화작용뿐 아니라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피부 안티에이징의 필수 성분으로 두충자, 감잎차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채소와 과일에도 비타민과 수분이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A는 표피의 수분량을 증가시키며 버터, 연어, 시금치, 당근, 호박에 많다.

◇ 콜라겐을 꾸준히 케어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한 번 생긴 주름이나 피부 처짐은 피부과적 치료나 시술 없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생성해 피부 재생을 돕는 고기능성 화장품으로 꾸준히 케어하면 진행 속도를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 괜찮다고 소문난 콜라겐 제품

1. 더페이스샵 플레보떼 콜라제닉 XP브이0리프팅 크림 45㎖, 2만9천9백원.

특허 받은 나노 콜라겐 리포솜이 피부 조직을 견고하고 촘촘하게 만들어 피붓결을 매끄럽게 해주며 피부 속 콜라겐을 채워 얼굴을 타이트하게 조인다.

2. 이니스프리 Q10 콜라겐 아이마스크 2개, 3천원.

Q10 성분이 지치고 처진 눈가를 탱탱하고 생기 있게 가꿔준다.

3. 아모레퍼시픽 V=B 슈퍼콜라겐 20㎖×30, 9만원.

매일 저녁 스킨케어 시 마시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피부 속에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는 이너 뷰티 푸드.

4. 더페이스샵 플레보떼 콜라겐 앰풀 필러 20㎖, 1만9천9백원.

콜라겐 액 80%를 함유한 고농축 형상 기억 필러로 콜라겐이 피부의 볼륨과 팽팽함을 살려주는 고탄력 제품이다.

5. 필란 수정단 콜라제닉 화이트닝 크림 50㎖, 7만5천원.

건조한 피부를 위한 천연 오일 성분과 7가지 삼 추출물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콜라겐 성분이 탄력 있고 탱탱한 얼굴 윤곽을 만들어주는 미백 크림.

6. A.H.C 콜라겐 크림 50㎖, 6만5천원.

노화로 인한 깊은 주름까지 지워주는 집중 주름 케어 크림. 농축된 콜라겐 3000㎎이 피부의 탄력을 케어해 시간을 되돌린 듯 탄력 있고 탱탱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7. 시세이도 에릭실 슈페리어 클렌징 무스N 140㎖, 2만8천원.

미세한 입자의 쫀쫀하고 탄력 있는 거품이 수분은 남기고 더러움만 제거해 피부를 부드럽고 탱탱하게 가꾸어준다.

8. 로레알 파리 울트라 볼륨 콜라겐 마스카라 11㎖, 2만3천원.

단 한 번의 브러싱으로 본래의 눈썹보다 12배 풍성하고 또렷한 눈매를 연출해주는 볼륨 전문 마스카라. 하이드라 콜라겐 복합체가 스펀지처럼 수분을 흡수해 속눈썹 안에서 팽창, 즉각적으로 눈썹을 길고 볼륨감 있게 만든다.

9. A.H.C 콜라겐 와인 젤 100㎖, 2만9천원.

와인 농축 성분과 콜라겐의 탄력 케어로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탱탱함을 느낄 수 있다.

10. 오르비스 머스캣 콜라겐 스파클링 100㎖×10개, 가격미정.

샴페인처럼 톡톡 터지는 섬세한 거품을 가진 상쾌한 맛의 콜라겐 드링크. 콜라겐 생성을 돕는 비타민 C를 배합, 피부의 턴 오버를 돕고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6만전자보다 매력적" 외국인 소리없이 줍줍한 韓소부장 주식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