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통합검색

우리아이 용돈관리, 여기서 해볼까?

머니위크
  • 김부원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2011.04.26 11:36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머니위크]우리가족 행복 재테크/ 자녀를 위한 예적금

자녀들이 용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선 각 은행들이 출시한 어린이 및 청소년 특화 예·적금을 활용하면 좋다. 또 일부 은행은 학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도 출시했다. 이 상품들은 일정 조건을 갖춘 고객들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주 활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할인혜택이 적용되기도 한다. 적금을 통해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장기 목적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 교육비 마련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 통장·적금·체크카드를 한번에

국민은행은 만 18세 미만 고객을 위한 상품 'KB 주니어 Star통장·적금·체크카드'가 있다. 요구불예금인 KB 주니어 Star통장의 경우 기본이율이 연 0.1%이지만 휴대폰요금 자동이체 고객 또는 KB 주니어 Star체크카드 결제실적이 있거나 KB 주니어 Star적금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결산기 평균잔액 중 50만원 이하까지 연 4%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KB 주니어 Star적금은 초회 10만원 이상, 2회차 이후 3만원 이상 1000원단위로 월별 최대 50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기본이율은 연 3.4%. 신규가입 시 가족 2인 이상이 국민은행 고객인 경우 0.2%포인트, 어린이 상품 가입 고객 0.1%포인트 그리고 저축금을 자동이체로 납입하는 경우에는 0.1%포인트를 우대해 준다. 장애우, 소년·소녀가장,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는 매년 연 0.5%포인트의 추가금리가 제공된다.

KB 주니어 Star체크카드는 영화, 놀이공원, 편의점 할인 등 신용카드에 상응하는 다양한 혜택을 담고 있다. 유해업종 가맹점에서는 결재가 불가능한 클린카드 기능도 있다.



◆우리은행, 부모와 자녀에게 고루 혜택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자녀를 위한 상품은 '아이∼맘 자유적금'이다. 자유적립식 적금상품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입하면 모두에게 각각 연 0.5%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에도 연 0.5%포인트 추가금리 혜택이 있다.

가입대상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이고 자녀는 만 18세 이하다. 가입금액은 5만원 이상이며 추가입금은 원단위로 가능하다. 가입기간은 3년 이상 최장 5년이며 금리는 4월21일 기준 우대금리를 포함해 3년제는 최고 연 4.20%, 4년제와 5년제는 각각 연 4.40%와 연 4.60%다.

다양한 어학강좌를 인터넷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애니스터디(www.anystudy.co.kr)와 제휴해 유명 강사들의 강의를 10% 할인받아 신청할 수 있다. 수강료 결제 시 통장에 인자된 인증번호를 통해 할인받으면 되며, 인터넷뱅킹 계좌조회를 통해서도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청소년의 용돈 관리 도우미

신한은행은 신한카드와 제휴한 '틴즈플러스 통장' 및 '틴즈플러스 체크카드'가 있다. 틴즈플러스 통장은 만 13세 이상 만 18세 이하 청소년만 가입 가능하며, 틴즈플러스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부터 만18세 이하까지 대상이다.

틴즈플러스 통장 가입고객이 체크카드를 동시에 가입해 체크카드를 월 5만원 이상 사용하거나 매달 적금에 5만원 이상 입금하는 경우 신한은행 CD/ATM기 수수료가 면제된다. 틴즈플러스 체크카드에는 서울지역 T머니 기능이 탑재돼 교통카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놀이공원과 CGV 할인, 패스트푸드점 5% 캐쉬백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효과적인 용돈관리를 위해 매월 입출금내역을 요약해주는 서비스와 통장 잔액이 일정금액 미만이 되는 경우에도 문자 알람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통장계좌번호를 핸드폰번호로 지정할 수 있고, 용돈이 남는 경우 자동으로 적금에 입금되는 서비스도 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신한 Kids & Teens 생애 첫 통장/적금'도 판매 중이다.

◆하나은행, 가정의 행복과 꿈을 지킨다

하나은행은 '하나 행복출산 적금'과 '하나 꿈나무 적금'을 판매 중이다. 하나 행복출산 적금은 ▲임신 시(가입 후 임신 포함) 0.2%포인트 ▲자녀출산 시 최고 0.3%포인트 ▲3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지급한다.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3년 이하 일단위로 자유롭게 지정하면 된다.

하나 꿈나무 적금은 ▲장래희망 등록 시 0.2%포인트 ▲희망대학 등록 후 희망대학 합격 시 2%포인트 ▲10시간 이상 봉사활동 증빙 시 0.1%포인트 ▲다자녀 최고 0.3%포인트 ▲3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0.1%포인트 ▲하나 행복출산 적금 가입자금 재유치 시 0.2%포인트 등 최고 2.9%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하 개인으로 만기는 3년제 자유적립식이나 만 18세까지 3년 단위 자동 연장된다. 최저 납입금액은 1만원이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동아사이버학당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두 상품 모두 만화 캐릭터인 코코몽이 인쇄된 어린이 전용통장 '코코몽 통장'으로 발급된다.

◆기업은행, 학생들 목돈 마련 돕는다

기업은행의 'IBK졸업준비적금'은 만 20세 이하 학생전용 특화상품이다. 이 상품은 학원비, 교재비, 여행비 등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돕기 위해 최고 연 5.3%의 금리를 제공한다. IBK졸업준비적금은 기업은행의 대표적인 서민형 상품인 서민섬김통장처럼 소액을 우대하는 역발상 상품으로, 월 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기간은 최대 3년까지 연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금리는 1년제 3.9%, 2년제 4.3%, 3년제 4.5%이며 일정 조건 충족 시 최대 0.8%포인트 금리가 추가 제공된다. 우대금리 조건은 ▲첫거래 고객 0.3%포인트 ▲월 납입액 3만원 이상 등 추가거래 시 0.1~0.3%포인트 ▲부모 명의 기업은행 통장에서 자동이체 시 0.2%포인트 등이다.

예컨대 기업은행과 거래가 없는 자녀 명의로 3년제 상품에 가입하고, 기업은행 고객인 부모 통장에서 월 3만원 이상 자동이체 하면 최고 5.3% 금리가 적용된다. IBK졸업준비적금은 오는 7월 말까지 한시 판매된다. 한편 기업은행은 '맞춤형 금융경제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다.

◆외환은행, 자녀 많을수록 이율우대

외환은행은 '꿈 가득한 적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만 18세 이하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12개월에서 36개월 이내 월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다.

기본 금리는 4월18일 기준 1년제 3.10%, 2년제 3.60%, 3년제 3.60%다. ▲예금거래 신청서에 희망을 적는 경우 ▲고객 가족이 가족고객으로 등록된 경우 ▲계약기간이 36개월인 경우 각 항목 당 0.2%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특히 다자녀 가정으로 자녀 2명인 경우 0.2%포인트, 자녀 3명 이상은 0.3%포인트의 우대이율이 적용된다. 애니스터디 10% 할인 혜택도 있다.

만 14세 이상 고객의 경우 클린서비스 기능과 안심카드 기능이 있는 'The ONE 꿈나무 체크카드'에도 함께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최종 해지분을 포함해 5회까지 일부해지가 가능하므로 긴급 자금 필요 시 인출할 수도 있다.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반도체 웨이퍼 치켜든 바이든…선택 강요 받는 삼성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