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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민원 신청률 최초로 방문민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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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충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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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5.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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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49%, 방문 46%‥신청민원건수 1억건 줄어

지난해 '민원24' 등 온라인 민원 이용률이 방문 민원 이용률을 처음으로 넘었다. 행정기관 신청 민원 건수도 1억건 이상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0년도 민원사무 현황' 전수 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지난해 정부민원 포털사이트인 '민원24(//www.minwon.go.kr)'를 통한 온라인 민원신청은 총 2억6000만건(49.6%)으로 방문민원 2억4000만건(46.1%)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전년도인 2009년 전자민원 신청 건수는 약 2억건으로 전체 민원 신청 중 31.8%에 머물렀다. 행안부 관계자는 "민원24 등 각종 온라인 민원사이트가 국민에게 가장 편리한 민원창구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행정기관 민원 신청 건수는 5억3000만건으로 전년(6억3000만건) 대비 1억건 이상 감소했다. 주민등록등·초본 등 제증명 민원이 8000만건 감소해 가장 많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행안부 관계자는 "민원이 1억건 감소함에 따라 종이 1억6000만장, 약 98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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