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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중단없는 서해뱃길 공사, 대통령과 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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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제주=송충현, 최석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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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6.19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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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뱃길 프레스투어'서 의지 피력..."시의회 반대시 국비라도 끌어올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해뱃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통령과의 담판’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오세훈 "중단없는 서해뱃길 공사, 대통령과 담판"
오 시장은 지난 17~18일 이틀간 서울 여의도와 경기 김포를 거쳐 인천에서 제주도로 가는 '서해뱃길 프레스투어'에 참석, 6300톤급 크루즈 선상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뱃길이 지나는 모든 지역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서해뱃길 사업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서해뱃길 사업은 여의도에서 경인아라뱃길 입구까지 총 15km에 이르는 물길을 정비해 6000톤급 국제관광선과 3000톤급 국내관광선이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총 22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대형 관광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양화대교의 기둥 간격을 종전 35~42m에서 112m로 늘리는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와 물길을 폭 106m, 수심 6.3m로 조성하는 ‘여객 주운수로 정비’ 등이 있다.

오 시장은 "중국 등을 비롯한 동북아 신흥 부자들이 서해를 통해 서울로 끌어올 수 있는 서해뱃길 사업은 문화 향유는 물론 쇼핑과 소비로 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등 서울의 미래 일자리와 먹을거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시의회의 반대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 대통령과 담판을 지어서라도 국비를 끌어오겠다"고 말했다.

이어 "'열면 살고 닫으면 죽는다’는 말이 있는데 시의회를 보면 쇄국주의자를 보는 것과 같다"며 "배도 없는데 뱃길을 왜 만드냐는 비판은 자동차도 없는데 왜 경부고속도로를 만드냐고 비판하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오 시장은 특히 "정치적 압력에 굴복해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지 않았으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자명하다"며 "같은 맥락으로 서해뱃길을 포기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시는 지난 2008년부터 서해뱃길 사업에 들어갔으나 지난해 12월 시의회가 서해뱃길 조성사업 예산 752억원을 전액 삭감해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시는 지난 3월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만 예비비를 확보해 공사를 지속하고 있다.

시는 시의회의 반대가 계속될 경우 육로와 유람선을 이용해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에서 서울까지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류경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이 동북아로 나갈 수 있는 첫 관문인 15km 서해뱃길은 반드시 가야할 실크로드"라며 "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해 서울을 세계적인 동북아 중심 항구·관광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서해뱃길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할 경우 400톤에서 700톤급 규모의 유람선을 김포터미널까지 운행하겠다"며 "관광버스도 개설해 육로로 중국인 관광객 등을 유치해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0월 경인아라뱃길 개통에 맞춰 여의도에 임시선착장 1개소를 설치하고 신행주·방화대교 2개 교량에 교량표지 2개를 추가로 설치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한강에서 운항 중인 유람선 7척 중 5척과 한강 내 요트 142척 중 54척을 서해까지 운항할 계획이다.

유람선 5척이 서해까지 연장 운항할 항로는 △여의도~김포터미널(유셀알파, 엘페1·2호) △김포터미널~인천터미널(우바호) △김포터미널~인천터미널~세어도(퍼블릭호) 등 3가지다.

서울시 관계자는 "중앙정부가 만들어놓은 시설을 이용해 뱃길을 만들면 되는데 지금 중단하면 배가 김포까지만 들어오고 한강까지 못 들어오게 된다"며 "서울항에 접안시설, 국제여객터미널, 수상호텔 등 기반시설을 설치해 외국에서 들어오는 크루즈선사의 새로운 기항지로 높은 관광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 (서해뱃길 사업) 예산이 확보된다면, 오는 2013년 9월엔 여객수로 준설, 선박운항 관제시스템 구축, 충돌방지 및 세굴방지시설 설치를 끝낸 뒤 같은 해 10월부터 국제여객터미널을 개장해 국제관광선 운항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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