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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 정부에 '기부채납'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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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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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10.06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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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포털 키워드 광고비용 과다...주소창을 검색창처럼 써야 주장

↑넷피아 이판정 대표 [사진=임성균기자]
↑넷피아 이판정 대표 [사진=임성균기자]
한글 인터넷주소업체인 넷피아(대표 이판정)가 자국어인터넷주소 서비스를 정부에 기부채납하겠다고 제안해 관심을 모은다. 기부채납(寄附採納)은 무상으로 국가나 지자체에 재산을 넘기는 것을 말하다.

넷피아는 지난 99년부터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 사업을 벌여왔으며 현재 전세계 95개국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자국어 인터넷주소서비스를 14개국에서 서비스중이다.

이와관련 넷피아 이판정 대표는 "인터넷주소창에 사용자가 특정 회사나 상품, 서비스명을 키워드로 입력하면 이를 바로 관련 사이트로 연결되는 게 아니라 포털의 검색광고로 연결되는 '가로채기' 현상이 벌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는 소비자가 직접 회사나 상품명을 입력했음에도 다시 중소기업들이 포털사에 막대한 검색광고비를 지불하는 기현상을 낳고있으며 특정 포털사와 계약한 업체들이 배포한 플러그인(Plug-in)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 정부에 '기부채납'하겠다
넷피아는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바로 특정 실명 브랜드를 검색 키워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중소기업들이 연간 1조원, 기업별로는 수백에서 수천만원씩 부담하는 키워드 광고 마케팅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창업활성화는 물론 고용창출로 경제 살리기에 일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넷피아는 기부채납한 한글인터넷주소 서비스를 인터넷진흥원이 맡아 보급하는 모델이 가능할 것이며 만약 현 정부가 이 제안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차기 대선주자에게도 제안해 관철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넷피아가 기부채납을 선택한 것은 최근 주요 포털사들이 검색 시장을 장악한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없이는 한글인터넷주소 사업이 돌파구를 찾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사업을 포기하더라도 한국에서 자국어인터넷주소 모델을 안착시켜 세계 시장에서 활로를 모색하겠는 것이다.

이와관련,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는 순한글 도메인 일반등록을 받고있는데 이는 '머니투데이.한국'과 같은 형태다. 넷피아는 '.한국'과 같은 국가도메인을 없애 주소창을 포털검색창처럼 활용해야 한글인터넷주소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고있다.

하지만 방통위는 국가도메인이 없으면 주소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주소가 아닌 특정 키워드 입력시 ISP(인터넷서비스업체)나 브라우저업체와 계약한 포털로 이를 넘기는 것은 사적 계약의 영역인만큼 정부가 개입하기 어렵다"면서 "다만 기부채납 의사를 밝힌 만큼 공식 제안이 오면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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