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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美 판매, 제값 받아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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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정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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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11.02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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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현대기아 美 판매 전년比 22%↑…日 업계 홍수 여파로 재고부족

현대·기아차의 10월 미국 판매가 태국 홍수에 따른 반사이익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요타와 혼다 등 미국에 진출한 일본 주요업체들이 태국 홍수로 부품 수급에 차질을 빚으며 현지 완성차 재고물량을 충분히 확보치 못해 현대·기아차와의 판매경쟁에서 제 힘을 내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충분한 재고를 확보한 상태에서 공격적 가격인하로 판매량을 늘리려는 토요타와 혼다의 연말 전략에 차질이 생겨 올해 남은 2개월 현대·기아차의 미 시장 판매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기아 판매 22%↑…토요타는 8%↓=2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10월 미국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22% 증가한 9만0092대를 기록했다. 미국시장에서 월간 판매가 5만 대를 넘는 주요업체 가운데 크라이슬러(27%)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판매 증가폭이다.

지난달 주춤한 미 시장 점유율도 다시 뛰어올랐다. 10월 현대·기아차의 미 시장 점유율은 8.8%를 기록했다. 9월 점유율은 8.3% 수준이었다.

특히 지난 달 미국 생산이 본격화된 K5(미국명 옵티마)의 판매 약진이 두드러졌다. K5의 10월 판매는 8616대로 전달 대비 39% 급증했다. 이 밖에 엘란트라(1만2196대)와 쏘나타(1만8192대) 등 현대차 핵심 모델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반면 닛산을 제외한 토요타와 혼다 등 일본 업계의 10월 판매는 부진을 면치 못했다. 토요타의 10월 판매는 전년대비 8% 감소한 13만4046대를 기록했으며 혼다는 같은 기간 1% 줄어든 9만8333대를 판매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생산 정상화를 바탕으로 일본 업계의 10월 약진이 기대된 터라 체감 판매 감소폭은 더욱 크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다.

◇토요타·혼다, 태국 홍수로 재고물량 다시 곤두박질=토요타와 혼다의 10월 판매부진은 태국 홍수 여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현지 공장 타격으로 부품 조달에 차질이 생기며 북미지역 공장 가동까지 차질이 빚어지며 재고물량 확보에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토요타는 미 켄터키와 인디애나주, 캐나다 온타리오주 조립 공장 및 웨스트버지니아주 엔진공장 가동을 29일 하루 동안 중단하고 이후 야간 조업시간도 단축했다. 감산도 계획중으로 현재 감산 대수를 산정중이다. 혼다 역시 북미지역 생산을 50% 줄인다고 발표했다.

공장 가동 중단과 감산 발표는 10월 말 나왔지만 태국 홍수피해가 3개월간 장기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 생산차질은 10월 내내 이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동일본 대지진 이후 회복세를 보인 토요타와 혼다의 미 시장 재고물량은 10월 재차 곤두박질 쳤다. 업계에 따르면 10월 기준 토요타와 혼다의 재고물량은 각각 1.3개월, 1.1개월 수준으로 현지 공장 풀가동 체제인 현대·기아차(현대차 (186,500원 ▲4,500 +2.47%) 1.4개월, 기아차 (83,900원 ▲1,800 +2.19%) 1.7개월)보다 오히려 낮은 수준이다.

◇연말 가격경쟁도 현대·기아에 유리=재고물량 감소로 연말 가격인하폭을 올려 미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던 토요타와 혼다의 전략에도 차질이 생겼다.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가격을 내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미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에드문드 닷컴에 따르면 10월 토요타의 차량 1대당 평균 가격할인폭은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22.5% 줄어들었으며 혼다는 10.1% 떨어졌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토요타와 혼다가 연말 가격공세로 점유율을 늘려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현대·기아차의 미 시장 악재 가운데 하나였다"며 "하지만 태국 홍수로 재고부족 상황이 내년 초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져 가격 측면에서도 현대·기아차의 연말 전망은 긍정적인 상태"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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