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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암DMC 랜드마크타워 133층→70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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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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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04.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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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수 낮추고 주거비율 올려 사업계획 변경안 제출, 市의 초고층 신중검토가 변수 작용

↑상암DMC 랜드마크타워 조감도 ⓒ사진제공=서울라이트
↑상암DMC 랜드마크타워 조감도 ⓒ사진제공=서울라이트
건물 높이를 지상 133층에서 지상 70층으로, 주거비율을 20%에서 30%로 높이려는 상암DMC 랜드마크 타워의 구조조정이 성공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행사는 부동산경기 침체와 사업성 부족으로 공사비가 비싼 100층 이상을 고수할 경우 손실이 불가피하다며 사업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지만 인허가권자이자 승인권자인 서울시의 동의가 관건이다.

시가 일단 사업 변경계획을 놓고 사업자와 협의를 시작했다는 점과 초고층빌딩 건설에 따른 도시계획 운영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협의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7일 서울시와 상암DMC 랜드마크타워 사업자인 서울라이트 등에 따르면 최근 서울라이트는 지상 133층, 주거비율 20%를 원안으로 한 사업계획을 지상 70층 1개동, 50층 1개동, 45층 2개동에 주거비율 30%로 변경하는 안을 시에 제출했다. 변경된 사업계획에서 지상 70층 빌딩은 오피스전용으로, 50층 빌딩은 호텔전용으로, 지상 45층 빌딩은 오피스텔과 주상복합아파트로 각각 쓰인다.

서울라이트가 사업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이유는 잠실 수퍼타워(지상 123층), 용산역세권 랜드마크 빌딩(113층), 서울숲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110층) 등 초고층빌딩 건설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면서 과잉 공급에 따른 사업성 저하가 불가피해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사비도 일반 고층빌딩보다 2배 가까이 비싸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고 부동산경기 침체로 장기거주자숙소(서비스드레지던스), 주상복합, 오피스, 백화점, 쇼핑몰 등 당초 계획했던 시설들을 모두 도입하기가 어려운 것도 변경하는 원인이다.

서울라이트가 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출함에 따라 상암DMC 랜드마크타워의 기사회생 여부는 시 결정에 달려있다. 시는 사업 추진과 관련한 인허가권자인데다 사업을 공모하고 사업자를 선정한 승인권자다. 그동안 시는 원안 고수를 견지해왔지만 사업계획 변경을 놓고 사업자와 협의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서울라이트의 경우 사업협약에 있는 시한인 지난 7일 착공하지 않을 경우 매일 1억원에 가까운 개발지연배상금을 납부해야 했지만 시는 지난 6일 전격적으로 착공시한을 5월 말까지 연기해줬다.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정운영 스타일 상 무리한 원안 추진보다는 합리적인 대안이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박 시장 취임 이후 시가 잇따른 초고층빌딩 건설로 도시계획 운영에 부담을 느끼고 있고 대규모 교통체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점도 상암DMC 랜드마크 타워로서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앞서 문승국 행정2부시장은 돱도시가 받아들일 수 있는 용량을 넘어 초고층빌딩 건설이 추진되고 있어 도시계획 운영상의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돲고 말한바 있다. 실제 현대자동차그룹이 추진 중인 서울숲 GBC은 초고층빌딩 건설을 둘러싼 찬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협의가 상당기간 지연되고 있다.

하지만 시와 사업자간 협의가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시 입장에서 상암DMC의 미래계획상 초고층을 포기하기 어려운데다 다른 개발사업과의 형평성 차원에서 주거비율을 올려주기는 쉽지 않은 선택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개발지연배상금 납부 연기는 사업자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고 사업계획 변경에 대한 협의도 일단 들어보자는 차원이기 때문에 시의 입장이 바뀐 것은 아니다"며 "사실 5월 말까지 사업계획 변경을 완벽하게 협의하기는 시간이 촉박하다"고 말했다.

시는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해 외부 전문가의 자문 등을 듣고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며 5월 말까지 협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서울라이트가 예정대로 착공을 못할 경우 개발지연배상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한편 상암DMC 랜드마크 타워는 지난 2월 말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공모형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최종 조정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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