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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 90분" 430㎞/h 고속열차 '해무' 첫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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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경남)=김정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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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05.1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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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4번째 시속 430㎞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HEMU)-430X 첫 공개

지난 16일 오후 4시43분 경남 창원중앙역. 철도역무원이 깃발을 올리며 열차의 플랫폼 진입을 알렸다. 서서히 다가오는 앞모습은 마치 호랑이, 매, 돌고래 등의 이미지가 연상되는 날렵한 유선형 열차였다.

"서울~부산 90분" 430㎞/h 고속열차 '해무' 첫공개
이 열차는 최고 시속 430㎞를 달릴 수 있는 우리나라 차세대 고속열차인 '해무(HEMU)-430X'로 이날 세상에 첫 선을 보인 시제열차다. 이 고속열차가 안전검증 등을 거쳐 상용화되는 2~3년 뒤면 국내 어느 도시나 1시간3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해무-430X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과 현대로템이 50여개 기관 및 업체와 함께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을 투입, 순수자립기술로 만들어진 고속열차다.

지금까지 국내 고속열차의 최고 속도 기록은 시속 350㎞로 현재 운행중인 KTX-산천의 컨셉모델인 'G7'이 세웠다.

이번 해무-430X의 공개로 우리나라도 프랑스(575㎞/h), 중국(486㎞/h), 일본(443㎞/h)에 이어 시속 400㎞이상을 주파하는 고속열차를 만드는 국가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해무-430X의 속도는 대한항공 최신 기종 A380-800의 최대 속도인 시속 912㎞의 절반에 가까운 속도다.

이 고속열차의 기장 큰 특징은 동력분산형 추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KTX-산천이나 선진국 고속열차 추진시스템은 앞뒤에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동력집중식인데 반해 해무-430X는 각 객차마다 엔진이 분산배치돼 있어 가속과 감속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목진영 철도연 기획전략본부장은 "역과 역사이가 짧은 한국 실정에 안성맞춤인 고속열차로 개발됐다"며 "별도의 기관차가 필요치 않아 KTX-산천과 비교해 좌석수를 16% 늘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무-430X 내부모습
↑해무-430X 내부모습
객실은 고객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해 설계됐다. 기존 KTX-산천보다 훨씬 고급스러워 고급세단이나 초대형 여객기인 A380-800에서나 느낄 수 있는 분위기였다. 천정은 간접조명으로 설치돼 은은한 분위기가 났고 측면에는 우드그레인으로 처리, 럭셔리한 인테리어가 돋보였다.

좌석은 넓고 안락했다. 별도의 조명등과 LCD액정 모니터가 좌석마다 설치돼 여객기의 비즈니스클래스에 앉아 있다는 착각이 들었다. 특히 객차에는 전용바, 6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별도 공간이 마련돼 비즈니스와 연인의 데이트 공간으로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해무-430X는 많은 I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고속열차다. 객실의 실내온도나 환기 등을 자동으로 제어, 쾌적함과 신선함을 유지토록 해준다. 화장실에는 스마트센서가 달려 고령자 승객의 위급상황을 승무원에게 알려줄 수 있는 장치도 있다.

↑해무-430X는 객차마다 엔진이 설치된 분산형 고속열차다. 사진은 고속주행용 대차
↑해무-430X는 객차마다 엔진이 설치된 분산형 고속열차다. 사진은 고속주행용 대차
다만 이날 시승행사는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창원중앙역에서 진영역을 왕복하는 28.2㎞ 구간으로 속도감을 느끼기에는 짧은데다, KTX고속철도 구간이 아니어서 규정상 시속 150㎞를 넘지 못해서다.

이 사업을 총괄한 김기환 철도연 고속철도사업단장은 "이번 시승은 해무-430X의 첫 출고를 기념하는 것"이라며 "KTX고속철로에서 격일로 2~3개월간 야간시험운행을 통해 최고 430㎞의 기록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해무-430X 시제차량 출고식에는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비롯해 홍순만 철도연구원장, 이민호 현대로템 사장, 정창영 코레일 사장 등이 참석했다.

권 장관은 "차세대 고속열차가 상용화되는 오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 전국 주요도시는 1시간30분대 생활권으로 통합될 것"이라며 "나아가 세계 정상급 고속철도 기술을 보유한 국가로 해외 진출 전망도 밝다"고 강조했다.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16일 경남 창원중앙역에서 개최된 시속 430km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430X 출고식에 참석, 직접 시승체험을 했다. 사진 왼쪽이 권도엽 국토부장관. ⓒ사진=국토해양부 제공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16일 경남 창원중앙역에서 개최된 시속 430km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430X 출고식에 참석, 직접 시승체험을 했다. 사진 왼쪽이 권도엽 국토부장관. ⓒ사진=국토해양부 제공
해무(HEMU)-430X는 동력분산식 차량의 영어 약자(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30㎞/h eXperiment)로 바다의 안개 해무(바다 海 안개 霧)처럼 미래를 기다리는 상서로운 의미와 빠르게 달린다는 해무(빠를 해, 달릴 무)의 의미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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