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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건설, 워크아웃 '진통'… 이달말 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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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규민, 박종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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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2.13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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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아웃 추진 중, 캠코 "은행 출자전환 해달라"… 채권은행 "캠코도 추가 지원해라"

회사 정보 차트
부도 위기에 몰린 쌍용건설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추진 중이지만 진통을 겪고 있다. 대주주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채권은행들이 입장차가 큰 탓이다.

13일 금융권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캠코는 쌍용건설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 우리은행 등 채권은행들과 협의 중이다.

금융권은 채권은행들의 1500억원 규모 출자전환으로 투자자의 부담을 덜고, 2500억원 이상 유상증자를 성사시키면 쌍용건설의 재무구조가 정상화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미 쌍용건설은 완전자본잠식 우려로 지난 8일부터 주식 매매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지난 2011년 1689억원의 영업적자를 낸데 이어 지난 3분기까지 누적 적자도 1511억원에 달한다. 4분기도 대규모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는 4월1일까지 완전자본잠식을 해소하지 못하면 상장 폐지될 처지다.

특히 당장 이달 말 전자어음과 외상매출채권 담보 대출(B2B) 결제 등을 위해 약 800억원 가까이 필요하다. 추가 지원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부도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채권은행들은 캠코의 지원이 없으면 워크아웃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캠코 측에 △주식 감자 △700억원 규모 유동성 지원 △지난해 지원한 1300억원 상환 △워크아웃 과정에서 부족한 자금 지원 약속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은행들만 일방적으로 부담을 떠안을 수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캠코는 법적 제약 등으로 추가 지원에 난색을 보인다. 장영철 캠코 사장은 이날 "대주주지만 일반 기업과 달리 공적자금 회수를 위한 위탁관리만을 해왔기 때문에 책임을 지는데 한계가 있다"며 "여수신 기능도 없어 지원할 수 있는 수단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700억원을 매입해줬던 방법을 또 쓸 수도 없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700억원을 추가 매입한다면 쌍용건설의 ABCP 발행분 1500억원 거의 모두를 떠안는 셈인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쌍용건설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거나 부도를 맞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금융권 관계자는 "워크아웃을 추진하더라도 은행들이 쌍용건설의 유동성 현황 등을 실사하는 과정에서 추가 부실이 드러나면 정상화 자체를 포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법정관리에 들어가 상거래채권이 동결되거나 부도를 맞으면 협력업체들의 연쇄 부도가 우려된다. 쌍용건설의 협력업체는 1400여개에 달한다.

한편 앞서 홍콩계 펀드인 VVL은 출자전환 등 3500억원 규모의 채권단 지원을 전제로 2700억원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겠다고 입찰제안서를 제출했다. 이와 별도로 싱가포르에 근거를 둔 한 개발업체도 쌍용건설 인수를 위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캠코는 지난해 8월 쌍용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이랜드를 선정하고 협상을 벌였으나 무산됐다. 매각은 다섯 번이나 실패했다. 앞서 지난 2008년 동국제강에 매각하려다 실패하자 지난해부터 또 다시 3차례 매각공고를 냈지만 모두 무산됐다.

캠코는 지난 2002년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이용해 쌍용건설 부실채권을 사들인 후 출자전환을 거쳐 최대주주가 됐다. 오는 22일까지 지분을 처리하지 못하면 쌍용건설 주식은 정부의 공적자금 상환기금으로 현물 반환된 후 캠코에 재 위탁될 예정이다.
↑ 캠코 사옥 전경. 머니투데이 자료사진.
↑ 캠코 사옥 전경. 머니투데이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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