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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용산개발 재추진…정부 판단은?(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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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병윤 기자
  • 김정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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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3.14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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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 사업계획 변경을 추진한다. 하지만 정부가 코레일의 공공개발 참여에 부정적인데다, 이미 디폴트 난 상황에서 민간출자회사들을 설득해 사업을 재추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산역세권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코레일 요구에 따라 이달 15일 오전 10시 이사회를 개최한다. 코레일은 이날 민간출자회사 이사들을 상대로 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오후 3시 드림허브 29개 출자회사 전원을 상대로 서울 사옥에서 사업계획 변경과 관련한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변경안은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지난 13일 금융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해 디폴트가 난 만큼 앞으로 사업 계획을 대폭 수정, 코레일 주도로 재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우선 디폴트로 인해 2조4000억원 규모의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와 ABS(자산유동화증권)를 상환한 뒤 개발사업의 부지를 돌려받고 사업을 다시 꾸려갈 방침이다.

 사업성 개선을 위해 일부 부지를 매각하고 상가와 오피스의 비중을 줄이는 한편, 용산국제업무지구 랜드마크빌딩의 층수를 110층에서 80층 이하로 줄여 건축비를 줄이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대신 코레일은 민간출자회사들에게 CB(전환사채) 발행 참여와 시공권 반납 등 기득권 포기를 요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디폴트 이후 사업을 새로 꾸려나가기 위한 코레일의 방안을 모든 출자회사를 상대로 설명하려는 자리"라며 "코레일 사장이 직접 출자회사들과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민간출자회사들이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민간출자사들은 그동안 코레일과 사업 방식과 자금조달 방안을 두고 갈등을 빚으며 반목한 점을 감안하면 제안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코레일이 얼마나 구체적인 제안을 할 것인지를 본 뒤 판단할 것"이라며 "디폴트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발생해 모든 신뢰가 깨진 상황에서 앞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사업계획을 민간출자회사들이 믿고 따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물산 관계자는 "코레일은 정상적인 입찰을 통해 계약한 시공권을 일방적으로 반납하라면서도 아직 공문이나 유선전화 한통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정식 공문을 보내오면 그때 가서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용산역세권 프로젝트가 공공개발로 추진되더라도 코레일의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만큼, 코레일 주도의 사업 추진에는 험로가 예상된다. 현재 코레일은 공공개발 형태의 용산역세권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구체적 사업 방식을 제시하지 못해 사업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는 상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정부가 개입해 공공개발할 가능성은 없다"며 전문가 의견임을 전제로 "공공개발로 전환될 경우 코레일은 땅을 팔고 개발에서 완전히 손떼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코레일이 토지를 되찾아 가면 껍데기만 남은 드림허브는 파산을 피할 수 없고 이로 인해 드림허브에 1조원을 투자한 출자사들은 대규모 소송에 나설 수밖에 없다.

 한 민간출자사 관계자는 "코레일과 민간출자회사들 사이 소송이 시작되면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을 재추진하더라도 최종 소송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장기간 멈춰서야 한다"며 "디폴트가 난 후에 판을 새로 짠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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