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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 가맹점주 자살관련 공식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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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준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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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5.3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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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수익위해선 역신장도 감내할 것"

편의점 CU 운영업체인 BGF리테일이 30일 최근 발생한 가맹점주 자살과 관련해 대국민사과를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내놨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당사 가맹점주가 유명을 달리한 것에 대해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가눌 길 없다"며 "고인에 대한 깊은 애도와 함께 유가족께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용인지역 CU매장을 운영하는 한 가맹점주는 CU본사 직원에게 폐점문제와 관련한 항의를 하던 중 다량의 수면제유도제 복용, 지난 17일 사망했다.

문제는 사후처리에서 발생했다. 당황한 CU직원은 고인의 사망원인이 자살이 아니라 지병 때문이라는 내용의 사망진단서를 임의 작성해 일부 언론에 배포하는 등 책임을 피하려 했다는 것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협의회와 참여연대는 29일 BGF리테일 임원들을 사문서 변조 및 동행사, 의료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 사장은 "서둘러 입장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업무처리로 유가족에게 깊은 상심을 안겨드린 것에 머리 숙여 깊이 사과한다"며 "본 건으로 인한 어떤 나무람과 질책도 달게 받을 것"이라고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그는 이어 "이후 유가족분들의 입장을 고려해 모든 것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결정해 시행하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도 당사의 가맹사업과 관련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머리를 숙였다.

BGF리테일은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우선 14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 조성을 포함한 가맹점주 종합 지원책이 최근 시작됐다.

아울러 자율 분쟁해결센터 설립과 스태프 장학금, 해피콜 제도 등 상생책과 가맹점주들의 애로사항을 CEO가 직접 책임지는 방안도 진행중이다.

박 사장은 "점포수 중심의 확장정책을 버리고 가맹점 수익성을 향상하는 방안에 주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점포오픈 관련한 검증절차를 기존 2단계에서 최근 4단계로 늘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생협력인데, 유능한 실무진을 직접 지휘해 애로점이 있는 가맹점을 살펴볼 것"이라며 "점주 자녀들의 학자금 지원 등을 생각하고 있는데, 말 보다는 계획을 잡아 실천하는 모습을 지켜봐 달라"고 부탁했다.

사업이 위축되더라도 점주들을 위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말도 이어졌다.

그는 "이미 역신장을 감내하고 가맹점 수익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며 "중복점포 등에 대한 불만이 없도록 사전에 마케팅 조사를 철저히 하고 검증된 지역만 점포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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