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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주민 "제물포터널 감사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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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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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10.3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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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환경영향평가 진행중, 문제 해결 나설 것"

서울 여의도 지역주민등으로 구성된 제물포터널백지화 주민대책위원회는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사진 = 이재윤 기자.
서울 여의도 지역주민등으로 구성된 제물포터널백지화 주민대책위원회는 3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사진 = 이재윤 기자.
 "지역주민 의견도 듣지 않은 서울시의 일방적인 제물포터널 추진을 절대 반대합니다. 제물포 사업은 전면 백지화돼야 합니다."

 서울 여의도 미성아파트 대표 등 주민들로 구성된 제물포터널백지화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31일 제물포터널 추진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데다, 안전·환경문제 등의 문제가 있어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감사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날 오전 주민들은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2007년부터 시가 추진 중인 해당 사업에 주민공청회와 설명회 등 주민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으며 민간투자사업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지역주민 1381명이 참여, 감사원 국민감사도 청구했다.

 비대위는 해당 사업이 무료 도로를 축소하고 지하터널을 뚫어 시민들에게 통행료를 강요하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제물포터널이 건설될 경우 해당 구역에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공기오염으로 인한 문제도 발생될 것임에도 주민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미영 비대위 공동대표는 "제물포터널 여의도 방향 출입구에는 주민 3만4000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교통체증과 공기질오염 등의 피해를 받을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나 공청회를 한 번도 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재는 기존 제물포길을 통해 목동과 신월동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터널로는 여의도로만 통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통체증에 따른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게 비대위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교통체증 증가에 따른 대책 등도 수립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해당사업에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심각한 문제가 있음에도 추진이 강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설계대로라면 7.53㎞ 규모 터널 내 환기구가 2개밖에 없어 차량출동이나 화재 등으로 인한 피해가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제물포터널 개설에 따른 집중호우나 여름철 장마 등에 따른 침수 등에 대한 대책도 전혀 없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특히 기존에 실시한 환경영향평가에 이에 대한 내용이 누락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앞으로 주민협의체 등을 구성해 문제를 해결해 가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현재 사업추진을 위한 검토단계에 있으며 그동안 주민들의 공청회 요청도 없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재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며 최종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민간에서 추진되기 때문에 주민공청회 등도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민원이 발생한 만큼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제물포길 지하터널은 총 예정 사업비 4546억원 규모로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돼 상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제물포길의 교통여건 개선을 목표로 민자사업(BTO)으로 추진 중이다.

 현재 시는 우선협상대상자로 대림산업 컨소시엄을 선정했으며 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서울과 인천·경기를 오가는 장거리 교통량 중 약 6만대가 터널을 이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도로 지하화에 따른 지상부는 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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