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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갑오년 최대 이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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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시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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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01.08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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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과징금, 커피-제품경쟁, 아이스크림-정찰제 확산, 주류-롯데맥주 등 '뜨거운 감자'

지난해 식음료 업계는 '갑을 논란'과 '오너 비리 사건' 등 어느 해보다 시끄러운 1년을 보냈다. 하지만 갑오년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연초부터 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등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다. 갑오년에는 특히 라면과 커피, 아이스크림, 외식 등 식품 전 분야에서 굵직한 쟁점들이 계속될 전망이다.

◇라면, 역대 최대 담합 과징금 어떻게 될까= 농심 (297,500원 상승2500 -0.8%)·오뚜기·팔도 등 라면업계의 올해 최대 고민은 과징금이다. 1위 농심은 1년 치 영업이익(약 1000억원)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으로 부과 받았는데, 취소 소송 2심에서 패소해 현재 상고를 준비하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 경영 실적도 악화돼 올해 가격 인상이 이미 예정된 수순이라는 관측도 높다.

공정위에 담합을 자진 신고해 과징금을 면제받은 삼양식품 (100,000원 상승2000 -2.0%)도 걱정이 많다. 지난해 오뚜기 (573,000원 상승6000 -1.0%)에 밀려 3위로 추락한데다 오뚜기가 투자를 늘리는 상황이어서 삼양식품은 이렇다 할 히트작이 나오지 않는 이상 재역전이 쉽지 않아 보인다.
식품업계, 갑오년 최대 이슈는?

◇커피, 제품개발 놓고 '한판 대결' = 인스턴트 커피믹스 시장에서는 남양유업 (306,000원 보합0 0.0%)과 동서식품의 '2차전'이 예상된다. '無(무) 카제인나트륨' 전략으로 1차전에서 효과를 본 남양유업은 올해는 '無 인산염' 마케팅을 펼칠 방침이다. 특히 2000억원을 투자한 남양 나주공장이 올해 본격 가동돼 커피 대전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동서식품은 10년 만에 대표이사를 '연구개발 전문가' 이광복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대반격에 나선다. 이런 상황에서 3위로 떨어진 한국네슬레는 커피사업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존폐 기로에 놓일 수 있다. 취임 2년째를 맞는 한국네슬레의 그래엠 토프트 사장은 '구원투수'로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평이다.

◇아이스크림, 가격정찰제 얼마나 확대되나?=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가격 정찰제 이슈가 갑오년을 달굴 전망이다. 가격정찰제는 동네슈퍼의 '반값' 정책으로 혼란스러웠던 유통 구조를 개선하자는 취지다. 별도로 소비자가격을 표기하지 않고 '반값'인 500원에 팔렸던 제품 포장에 600원으로 가격을 분명히 표기하는 식이다.

하지만 '사실상 가격인상'이라는 소비자들과 슈퍼 점주들의 반발이 강해 빙과업체는 신중한 모습이다. 올 겨울에도 롯데제과 (36,400원 상승1150 -3.1%) '찰떡아이스'와 빙그레 (58,000원 상승200 0.3%) '비비빅' 등 주요 제품에 가격정찰제가 적용되고 있는데 앞으로 얼마나 이를 확대할 수 있을지 관심거리다. 매장형 아이스크림 업계에서는 매일유업 (8,550원 상승50 -0.6%)이 유기농우유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상하목장' 매장을 본격적으로 늘릴지 주목된다.

◇주류, 롯데맥주 시장 변화 부를까?= 맥주시장도 요동칠 수 있다. 오는 4월께 롯데그룹의 새 맥주 브랜드 론칭이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가 최대 이슈다. 여기에 점유율 1위 오비맥주의 대주주인 KKR(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이 올해 기업 매각 방침을 밝혀 맥주시장은 대혼전이 예상된다. 하이트진로 (35,750원 상승850 -2.3%)도 난국을 정면 돌파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설 태세여서 맥주 시장 판도가 어떻게 뒤바뀔 지 관심사다.

위스키의 날개 없는 추락이 어느 선까지 이어질 지도 눈길을 끈다. 경기 침체 지속과 저도주 선호 현상으로 반전은 쉽지 않아 보인다. 대신 보드카·바카디 등 다른 주종으로 포트폴리오를 늘리는 전략이 확산될 전망이다.

◇외식, 동반성장위 진입 규제 불똥 튈까=올해 커피·피자·햄버거 전문점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되느냐도 초미의 관심사다. 구랍 5일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는 이사회를 열고 이들 업종에 대한 동반위 신청 안건을 최종 의결했다. 신청서가 최종 접수되면 상반기 중에 심사가 이뤄져 하반기에는 결론이 난다.

최대 변수는 6·4 지방선거다. 지역 상권에서 또다시 경제민주화 바람이 분다면 동반위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이 유력해 보인다. 동반위 규제와 불황으로 적자를 겪고 있는 일부 외식 브랜드들은 매각설과 구조조정설이 현실로 드러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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