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VIP
통합검색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로피시엘 옴므
  • 백선영 기자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톡 나에게 전송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VIEW 9,141
  • 2014.07.02 10:17
  • 글자크기조절
  • 의견 남기기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싱가포르 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좌석을 변형하지 않는 더블 사이즈의 단독 침대를 제공하며 슬라이딩 도어로 공간을 나눌 수 있는 개인 객실은항공사들 중 가장 큰 공간을 자랑한다. 프랑스 최고의 요트 디자이너인 잔 자크 코스트가 일등석 공간을 디자인했으며 고급스러운 가죽 덮개를 씌운 좌석에는 디자이너 지방시가 특별히 제작한 이불과 등받이 쿠션을 구비해놓았다. 객실을 두 명이 앉을 수 있는 체이즈 라운지로 세팅 할 경우 스타일리시한 오피스가 되며 넓은 미팅 테이블과 짐칸, 개인용 옷장 등의 시설도 꼼꼼하게 배치했다. 각 객실의 벽면에 23인치의 고해상 LCD 스크린이 달려 있고 싱가포르항공의 자랑으로 꼽히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크리스월드’를 통해 100편 이상의 최신 영화와 다양한 인기 프로그램을 감상할 수 있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싱가포르의 샘 렁, 호주의 매트 모란, 영국의 고든 램지 등 국제 요리 대회 수상으로 빛나는 최고 셰프들의 자문으로 개발된 요리를 기내식으로 제공한다. 고급스러운 본 차이나 식기, 풀 사이즈의 크리스털이나 실버 식기에 음식이 서브되며 승객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식사할 수 있다(이착륙 시 제외). 일등석 승객에게는 살바토레 페라가모 여행용 세안 도구 세트와 향수, 페이셜 미스트, 립밤, 보디 로션 등으로 구성된 트래블 키트가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DATA 적용 기종 A380 일등석 좌석 수 12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3명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캐세이패시픽

좌석 & 엔터테인먼트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캐세이패시픽의 일등석은 세계적인 건축 회사인 포스터 앤 파트너스가 디자인해 한결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탈바꿈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더욱 넉넉해진 침대형 좌석은 버튼 하나로 4.3인치 LCD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로 다리 받침과 등받이 각도, 조명 조절을 간단히 조작할 수 있다. 좌석 조명 시스템도 밝기와 각도 조절이 자유로워 독서나 식사, 업무 시 나만의 편안한 환경으로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보스의 소음차단 헤드폰은 물론 아이폰과 아이팟 등을 연결해주는 커넥터 등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편의 시설도 충실하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홍콩의 유명 중식당 요리로 구성된 특별 기내식 등 아시아 요리를 포함해 다양한 민족성과 식성을 고려한 여러 요리를 선보인다. 홍콩의 신선한 재료로 만든 콘지, 누들 수프, 중국식 디저트 등 열한 가지 메뉴로 서비스되는 시그너처 디시가 특히 인기다. 여기에 와인 전문 컨설턴트가 선별한 최고급 와인을 곁들이면 어느 고급 레스토랑 못지않은 완벽한 파인 다이닝이 완성된다. 편의품으로는 편안한 수면을 도와주는500수 면 담요, 베개, 쿠션과 베드 매트리스 등을 제공하며 유기농 면 소재 잠옷도 비치되어 있다. 또한 에이이솝 제품으로 구성한 트래블 키트를 제공한다.
DATA 적용 기종 B777-300ER 일등석 좌석수 6~9석(기종에 따라 다름)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2~3명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영국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2010년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일등석은 ‘단순함’과 ‘최고의 품질’을 기본으로 세련되게 꾸민 것이 특징이다. 불필요한 전자 기기나 과도한 장치를 최소화하고 승객에게 꼭 필요한 시설과 기능을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적용한 것. 차분한 색조로 고급스럽게 디자인한 일등석 공간은 마치 개인 전용기를 이용하는 듯한 느낌을 주며, 180°로 평평하게 눕혀지는 최첨단 침대형 좌석에는 400수의 이집트산 최고급 침구 세트를 비치해 내 집에서 잠자는 듯한 편안함을 선사한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전 세계 음식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메뉴를 개발하는 '하이트 퀴진' 프로그램을 통해 최상급 기내식과 음료를 제공한다. 메인 요리는 ‘아라 카르트’ 방식으로 직접 골라 먹을 수 있고, 서울-런던 항공편에는 김치가 제공되며 라면과 매실차도 인기 있다. 아침 식사 시간이 포함될 경우 주스와 스무디, 요구르트, 시리얼, 패스트리 등으로 구성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서비스하는 것도 영국항공만 의 특징이다. ‘워시 백’이라고 불리는 영국항공의 트래블 키트는 일등석 승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거친 후 승객이 꼭 원하는 제품만 깐깐하게 골라 구성했다. 여성용 워시 백에는 영국 아로마 테라피 전문 브랜드인 아로마 테라피 어소시에이트, 남성용에는 남성 그루밍 살롱인 더 리파이너리의 제품이 담겨 있다.
DATA 적용 기종 B777-200ER 일등석 좌석 수 12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3명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루프트 한자

좌석 & 엔터테인먼트 루프트한자의 일등석은 스카이트랙스로부터 별 다섯 개를 받으며 이미 그 명성이 충분히 입증되었다. 유럽 특유의 합리성과 세련미를 갖춘 객실에는 완전히 펼치면 약 2m 길이의 침대로 변신하는 좌석이 있고 수면 과학 전문가들이 개발한 매트리스 커버와 온도 조절 기능을 갖춘 천연 소재의 침구가 함께 제공되어 승객의 편안한 숙면을 돕는다. 바닥에 내장된 방음 시설과 방음 커튼은 비행 소음을 최소화해 쾌적한 비행을 도우며 항공기 앞에는 탁 트인 상공을 정면으로 내다볼 수 있는 전망 시설인 ‘에이존(A-zone)’이 마련되어 있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일등석 전용 기내식 개발을 위해 세계 각국의 스타 셰프들과 공조해 최고의 메뉴를 연구하는 ‘스타 셰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유명 셰프들이 직접 고안한 기내식을 독일행/발 국제선의 일등석에서 다양하게 맛볼 수 있으며 한국인 승객에게는 밀레니엄 서울 힐튼의 박효남 총주방장을 한국의 스타 셰프로 임명해 한국의 맛과 멋을 살린 기내식을 제공한다. 모든 메뉴는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식기류에 담겨 나오며, 최근에는 캐비어를 하나의 별도 코스로 서빙한다. 한편 프랑크푸르트와 뮌헨 공항에 마련된 일등석 승객 전용 라운지에서는 최고급 요리와 와인, 스파시설이 갖춰진 개인 욕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DATA 적용 기종 B747-8 일등석 좌석 수 8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탑승률에 따라 변동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대한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A380 기종에 제공되는 코스모 스위트는 퍼스트 클래스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기능과 디자인을 갖췄다. 승객의 편의를 꼼꼼히 반영해 제작한 좌석은 개당 제작비만 2억5천만원에 이르며 180°수평으로 펼쳐지는 침대형 구조의 시트는 길이 201cm, 너비 67cm의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은은한 나무 컬러로 디자인해 클래식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이 시트는 기존의 일등석 좌석에 비해 15.3cm 넓어진 만큼 더욱 여유로워졌으며 쿠션에 이음매가 없는 ‘원피스 좌석 매트’로 마치 내 방 침대에 누운 것처럼 안락하다. 누운 자세에서도 조작이 가능한 원터치 버튼 형식을 적용해 취침이나 식사 등 상황에 맞는 높이와 형태로 간단히 조절된다. 23인치 초대형 LCD 모니터를 통해 약 120편의 영화와 다큐멘터리, 드라마, 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AVOD(주문형 오디오·비디오)로 무제한 즐길 수 있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한식 전문가와 외국인 셰프가 공동으로 개발한 정통 한식 정찬 코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각종 과일에 요구르트 소스를 얹은 냉채 애피타이저를 시작으로 흑미 호두죽과 된장 매실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를 즐긴 후 항정살 묵은지찜, 연어 만두로 구성된 메인 요리와 후식으로 수정과를 맛보는 코스로 제공된다. 식사와 함께 제공되는 와인 페리에 주에는 벨 에포크와 블라종 로제, 그랑 브뤼 등 네 종류로 나온다. 이 외에도 노선별 특성에 맞는 최고급 와인을 다양하게 준비해놓았다. 또한 럭셔리 코즈메틱 브랜드인 다비의 스킨, 크림, 핸드크림, 보디로션 등으로 구성된 편의 용품 세트가 제공된다.
DATA 적용 기종 A380 일등석 좌석 수 6~12석(노선과 기종에 따라 다름)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노선과 기종에 따라 다름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아시아나 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길이 211cm의 침대형 시트를 갖춘 퍼스트 스위트 좌석은 슬라이딩 도어가 달려 있어 도어를 닫으면 완벽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나만의 방'으로 탈바꿈한다. 180° 수평으로 완전히 펼쳐지는 침대형 시트에는 최고급 덕다운 이불이 제공되며 좌석 옆에 수트를 보관할 수 있는 미니 개인 옷장 등 편의 시설을 꼼꼼히 갖추었다. 천장에는 시간대별로 조명이 달라지는 무드 라이트와 함께 마치 밤하늘의 별을 보는 듯한 ‘스타라이트’를 설치해 야간비행을 더욱 분위기 있게 만들어준다. 기존 항공기 중 최고 규모인 32인치 HD 모니터를 통해 각종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고, 터치식 비디오 핸드셋 또한 사용 가능하다. 또 좌석 조정 리모컨(SFCU)으로 영화를 관람하기 좋은 휴식 모드를 비롯해 침대 모드, 식사 모드 등으로 좌석 높이와 각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아시아나의 일등석 기내식은 국제기내식협회로부터 최우수상을 수상할 만큼 정평이 나 있다. 신선한 계절 재료를 사용한 양식과 한식, 중식 메뉴와 함께 세계적인 소믈리에가 엄선한 와인을 서비스한다. 특히 기후와 비행기라는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 여름 복날에 한방 삼계탕을 준비하거나 심야 비행편의 경우 위의 부담을 줄이는 저칼로리 온면을 내놓는 식이다. 식사와 함께 즐기는 와인으로는 샤또 라로제, 루이자도 꼬르동 그레브 그랑 크뤼, 엘더링 소비뇽 블랑, 로버트 몬다비 카베르네 소비뇽 등을 갖추고 있다. 불가리 코즈메틱 제품과 최고급 편의 용품으로 구성된 트래블러스 키트도 제공한다.
DATA 적용 기종 A380 일등석 좌석 수 12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노선과 기종에 따라 다름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유나이티드 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그레이와 실버 등의 차분한 컬러를 사용해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럽게 디자인한 실내가 특징이다. 각 좌석은 장거리 여행을 편안하게 해주는 약 183cm 길이의 수평 침대형 시트로 설계되었으며 노트북 전원 포트와 USB 포트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15.4인치 개인 모니터와 주문형 AVOD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갖추어져 길고 긴 비행의 지루함을 잊을 수 있고 좌석마다 제공되는 저소음 헤드셋은 생생한 음질을 구현하면서도 항공기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준다. 일등석 승객을 위해 전 세계 38개 공항에 마련한 ‘유나이티드 클럽 라운지’는 시설과 서비스가 좋기로 유명하니 한 번쯤 일부러 들러 이용해볼 만하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2012년 업그레이드된 유나이티드항공의 일등석 장거리 기내식은 세계적 셰프인 찰리 트로터가 고안한 여섯 가지 메뉴의 코스로 서비스된다. 따듯한 호박 수프와 신선한 샐러드의 전채로 시작하여 필레미뇽 스테이크와 구운 닭가슴살을 기본으로 한 메인 요리, 아이스크림과 치즈, 계절 과일, 요구르트 등으로 구성된 상큼한 후식도 즐길 수 있다. 비행 중간에는 샌드위치와 계절 과일을 비롯한 다양한 간식을 제공한다. 식사와 함께 세계 3대 마스터 소믈리에 중 한 명인 더그 프로스트가 고른 최상의 와인을 맛보는 즐거움은 덤이다. 커피 마니아라면 언제든 무료로 제공 되는 스타벅스 커피도 놓치지 말자. 트래블 키트로는 고급 스킨케어 브랜드 필로소피의 로션, 립밤, 핸드크림과 같은 유용한 제품들과 기본 세면도구들을 꼼곰하게 담아 제공한다.
DATA 적용 기종 B747-400 일등석 좌석 수 12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2~3명

'하늘 위 특급 호텔'로 불리는 일등석 비교 분석
◇ 에미레이트 항공

좌석 & 엔터테인먼트 2013년 세계적인 항공사 평가 기관인 스카이트랙스가 '올해 최고의 항공사'로 뽑은 에미레이트항공의 일등석은 그 명성에 걸맞게 최고 기능으로 이루어진다. 독립된 공간으로 마련된 객실은 길이 208cm, 너비 55cm에 180°로 완전히 눕혀지는 침대형 좌석이 구비되어 비행 중에도 완벽한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좌석에 마사지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장거리 여행의 피로를 풀기에 그만이다. 객실 내에는 개인 미니바와 빌트인 구조의 업무용 책상, 접이식 테이블, 개인 옷장 등이 갖춰졌고 23인치 와이드 LCD 스크린을 통해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ICE’의 다양한 콘텐츠를 마음껏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일등석 승객을 위해 기내에 두 개의 스파 시설을 마련한 것도 특징. 하늘 위에서 샤워 부스와 세면대, 탈의실, 화장실 등이 갖춰진 럭셔리 스파를 만끽하는 호사를 누릴 수 있다. 바 라운지에서 와인과 위스키, 칵테일, 다과를 즐기며 다른 승객들과 담소를 나누는 일도 적지 않은 즐거움이다.
기내식 & 트래블 키트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코스 요리와 스낵을 상시 주문해 즐길 수 있다. 또한 칵테일과 샴페인, 최상급 와인을 포함한 음료도 취향에 맞게 선택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중동 지방의 매력을 담은 전통 아라빅 커피와 대추야자 세트는 승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야간 항공편의 경우 간식으로 아침에는 뜨거운 토스트와 카푸치노를, 밤에는 핫 초콜릿과 오발틴, 홀릭스를 서비스한다. 트래블 키트 또한 에미레이트항공이 자랑하는 서비스다. 고급스러운 가죽 파우치에 불가리 코즈메틱 제품을 넣은 키트를 제공한다.
DATA 적용 기종 A380 일등석 좌석 수 13석 일등석 담당 승무원 수 3명

글 백선영 기자



머니투데이 주요뉴스

역시 믿을 건 '큰 형님'?…급락장 속 '6만전자' 진가 나왔다

네이버 메인에서 머니투데이 구독 카카오톡에서 머니투데이 채널 추가

베스트클릭

오늘의 꿀팁

  • 날씨
  • 건강쏙쏙

많이 본 뉴스

부동산 유튜브 정보채널 부릿지
부꾸미
사회안전지수

포토 / 영상

머니투데이 SERVICE